본문 바로가기
북 리뷰

김범수 카카오 의장 성공비결책 <어제를 버려라>

by 산골 피디 2021. 7. 31.
728x90

김범수 카카오 의장 성공비결 <어제를 버려라>

『어제를 버려라』는 한게임, NHN, 카카오톡을 창업한 카카오 김범수 의장에 대해서 지금껏 알려지지 않은 창업 도전 과정과 성공 이야기를 들려준다.  

 

김범수의 창조적 아이디어는 세상을 다른 관점으로 보는 ‘작은 차이’에서 왔으며,

그의 놀라운 성과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끝없이 진화하려는 용기와 도전 정신에서 왔다고 평한다.

이 책은 IT강국인 우리나라에서 인터넷과 모바일을 모두 평정하는 유례없는 성공을 거둔 김범수의 성공 비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IT 발전의 모든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메일, 커뮤니티, 검색, 메신저 등으로 확대된 IT 산업의 흐름뿐 아니라 인터넷의 유료화 과정, 그리고 앱 서비스, 최근 카카오톡의 보이스톡이 중심에 서 있는 모바일 인터넷전화 논쟁까지 IT 산업의 굵직한 사건까지 꿸 수 있다.

 


남들은 평생에 걸쳐 단 한번 성공하기도 어려운데 이미 여러 번 성공을 이루어낸 사람이 있다.

후발 주자에서 선두 주자로 역전한 PC통신 ‘유니텔’ 

3개월 만에 100만 명의 회원을 모은 온라인게임의 신화 ‘한게임’ 

인터넷 검색의 고유명사가 된 국내 1등 포털 네이버의 ‘NHN’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카카오 신드롬을 일으킨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이 사업들의 뒤에는 '김범수'라는 이름이 등장한다. 

그의 성공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성공요인 핵심 3가지를 소개한다.

 

 

1.훌륭한 사람을 알아보고 곁에 두는 능력


물론 사람마다 능력 있는 사람에 대한 기준이 다르다. 과연 어떤 사람일까?

선하고, 성실한 것을 기본에 실력까지 겸비한 사람이면 될까? 
그런데 의외로 구분해내기 쉽다. 만약 내가 새롭게 시작을 하려 하는데, (그것이  전직이건, 창업이건) 데리고 가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누군지 찾아보면 된다. 그러면 핵심인력뿐 아니라, 이를 통해 평소 자신이 일하는 데 중요시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다. 

 

 

 


2.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메타인지력

김범수는 한때 자신이 모든 것을 이루었다고 생각했다 한다.

어릴 적 부모님이 자신을 그냥 내버려 둬서 오직 자신의 힘만으로 해왔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생각이 철없는 것임을 깨달았다고 한다.

부모님의 자유방임주의에 따라 어린 시절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한 덕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일하다 보면 자신만이 가장 똑똑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무시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

이 사람은 일찍 깨달아 그러한 오류에 빠지지 않은 듯싶다. 

오직 스스로를 능력 있다고 여기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가 없는 사람들이 많은 세상이다. 다른 사람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정작 알지도 못 하고, 관심도 없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그 사람이 자신이 생각하는 바와 다르게 움직였다면 그가 우둔하다고 여기기에 앞서, 그가 왜 그러한 판단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도 고려해 봐야 한다. 아마 당신이 미처 하지 못할 더 깊은 생각으로 거기 있는지도 모른다. 스스로와 주변 사람들을 객관적으로 거울 앞에 비춰볼 필요가 있다. 
 


3. 과거의 성공경험에 안주하지 않는 통찰력

김범수 카카오 의장 책  <어제를 버려라>의 영어 제목은 'abandon'이다.

어제의 영광은 잊어버리라는 의미, 어제 쌓아둔 성공과 명성도 내려놓고 새롭게 도전하라는 의미다.

그러면서 또한 어제 비록 실수와 실패가 있었더라도 어제에 묻어버리고 새로운 출발을 과감하게 떠나라~

지금까지 쌓아둔 것들을 본전 생각하지 않고, 과감히 버릴 수 있는가?

스스로 핸디캡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가? 그것이 본인을 이롭게 살찌우는 내공이 된다.

위기의 순간이 우리를 강하게 만든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새로운 도전을 한다. 도전에 실패할 수도 있지만 두렵지 않았다.

실패하면, 실패를 거름 삼아 다시 도전하면 된다.
그러나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도 성공도 없다.
관점의 차이가 인생을 바꾼다. 꿈의 크기가 인생의 크기를 결정한다.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좋은 팀을 만든다. 충돌을 두려워 말고 대화에 나선다.

남에게 물어서 인생의 답을 구하지 않는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은 다른 일을 했어도 돈 벌 줄 아는 사람이란 생각이 들었다.

*참고책: 어제를 버려라(감범수 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제휴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지켰던 인생 습관 5가지

카카오 김범수 의장 인생 습관 5가지 김범수는 1966년 2남 3녀 중 셋째로 태어났습니다. 농사를 짓던 집안이 가난했기 때문에 부모님은 맞벌이를 했습니다. 아버지는 막노동과 목공일을 했고, 어

6mmhhj.tistory.com

 

 

카카오 김범수 의장 어록 말말말

카카오 김범수 의장 어록 말말말 ​ 삼성 SDS에서 퇴사해 PC방을 창업하고, 한게임을 만들어 네이버컴과 합병해 NHN 대표이사를 역임, 이후 NHN을 나와 미국에 있다 한국으로 돌아와 카카오톡을 만

6mmhhj.tistory.com

 

 

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그리는 카카오의 미래

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그리는 카카오의 미래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국내 최고 부호로 등극했다.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이후에도 카카오 계열사의 기업공개(IP

6mmhhj.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