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정할 때 주의할 점 5가지를 알아보자.
1. 먼저 생산 비용을 산정
생산 비용에는 자재비용 외에 인건비 및 간접비를 포함한 제품 생산 비용을 포함해야 한 다. 재화를 제조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생산 비용이다. 단순히 제품을 만드는데 들어간 자재비용을 생산 비용으로 오인하지 않아야 한다.
이런 모든 생산 비용의 합계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총비용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며, 이것은 판매 가격, 궁극적으로 이 윤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2. 가격은 제품 수요 수준에 따라 결정
시장 수요란 소비자가 특정 기간 동안 주어진 가격 수준에서 구매할 의 향과 능력이 있는, 특정 재화나 서비스의 양을 의미한다. 즉, 소비 자가 사고 싶어 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양과, 그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 사이의 관계다.
따라서 시장 수요는 소비자 소득, 취향 및 선호도, 인구 규모 및 인구통계, 대체 상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 및 가용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수요가 많으면 가격을 올릴 수 있다. 경쟁자가 없어서 내 상품의 수요가 늘어도 가격을 올릴 수 있다.
3. 유사한 제품과 가격 경쟁력 있나
유사 제품이 책정한 가격을 중심으로 내 상품의 품질에 따라 가격을 정할 수 있다. 당연히 내 상품의 품질이 떨어지면 경쟁 자 제품 가격 이상을 받지 못할 것이다.
4. 상품가격이 소비자 이해에 적합한가
시장의 대상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상품의 가격대를 갖고 있다. 고급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데 가격이 너무 싸면 의심할 것이고, 저가 시장에서 가격이 너무 비싸면 품질이 좋다는 핑계는 먹히지 않는다. 적정 대상에 맞는 가격대를 찾아야 한다.
5. 제품 유통 비용을 고려한다
내 상품의 주요 유통망에 따른 도 소매 유통 마진 비용을 보장해 줘야 한다. 특히 직접 판매도 동시에 하고 있는 경우는 유통업체의 형태에 따른 각기 다른 마진을 보장해 주어야 하니, 나의 직접 판매 상품 가격도 그에 준하여 변동돼야 한다.
정리하며
상품 가격은 이런 복합적인 요인을 따라 변동성 있게 정해진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모든 상품 가격은 비즈니스에 합리적인 이익 마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산업과 제품마다 가격 책정 전략과 기준이 다르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목록이 확정된 목록은 아니지만, 회사가 제품 가격을 결정할 때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최소 요소로 가격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저런 복잡한 관계를 모두 고려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가격이 나의 상품 가격일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소비자가 정한 가격에 내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이익을 남기고 있는지 역으로 살펴보면 된다.
내가 독점하고 있다고 만 원짜리를 십만 원에 팔 수 있는 것도 아니 고, 너무 싸게 팔면 이익이 줄고 다음 가격 변동에 대응할 수 없다. 따라서 싸게 팔지 않으면서 가장 많이 팔 수 있는 가격대를 찾는 것이 가격 정책의 기본이다.
출처:사장학개론 (김승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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