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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 리뷰

직장인이 퍼스널 브랜딩 입문하는 현실조언 5단계

by 산골 피디 2022. 2. 5.

내 가치를 이력서라는 종이에 담아 회사에만 뿌리는 게 아니라,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소셜미디어에 뿌리는 것에서부터 퍼스널 브랜딩은 시작된다. 세상이 내게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출처:드로우앤드류 인스타그램


소셜미디어 퍼스널 브랜딩 "뭐 부터 준비해야할까?"
직장인이 소셜미디어로 퍼스널 브랜딩 입문하는 왕초보 꿀팁 5가지를 알아보자.

 

1. 직장인에서 직업인 마인드로 전환하자.

직장인이 소셜미디어로 퍼스널 브랜딩에 입문하려면 마음가짐부터 직장인 마인드에서 직업인 마인드로 전환해야 한다. 내 가치를 이력서라는 종이에 담아 회사에만 뿌리는 게 아니라,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소셜미디어에 뿌리는 것에서부터 퍼스널 브랜딩은 시작된다. 세상이 내게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2. '굿 리스너 Good Listener'가 되자

세상과는 어떻게 소통해야 할까?
처음에는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는 소통 방식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는 소통을 하고 싶다면 먼저 '굿 리스너 Good Listener'가 되어야 한다. 현실에서도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그에 맞는 적절한 반응을 보여야 호감을 살 수 있는 것처럼 소셜미디어의 세계에서도 내 이야기를 들어줬으면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내가 먼저 들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이걸 '리서치'라고 부른다. 세상에 나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브랜딩 기획도 하고 나의 메시지도 공유한다. 그런데 아무도 내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처음 보는 사람들 앞에서 오직 자기의 이야기로 호감을 살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사람들은 모르는 사람에게 처음부터 관심을 주지 않는다.

3. 경쟁하지 말고 따라 배우자.

소셜미디어 안에서는 한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 알고리즘이 비슷한 콘텐츠를 계속 소비자들에게 추천해준다. 이때 나와 비슷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은 내가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을 먼저 개척해주고 대중의 수요를 증명해준 고마운 사람들이다. 따라서 그들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며 함께 파이를 키우려고 해야지, 그들의 파이를 빼앗으려고 하면 성장은 멈춘다. 먼저 그들의 이야기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댓글을 통해 살펴보자.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에 공감하는지, 내 콘텐츠는 그들과 어떻게 다르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보자. 바로 이것이 나를 모르는 사람에게 호감을 얻는 소통 전략이다. 우리가 성장하고자 하는 분야에는 언제나 우리보다 앞서 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을 경쟁자라고 생각하면 당신은 아주 힘든 싸움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4.전문가보다는 친구 같은 리더가 되자.

세상에는 전문가처럼 보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소셜미디어는 멀게만 느껴지는 '전문가' 보다 친구 같은 '리더'가 더 환영받는 곳이다. 전문가는 가르치려고 하지만 리더는 함께 성장하며 영감을 주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보통 누군가에게 “이렇게 하세요” 라고 지시하는 것은 쉽다. 그런 식의 이야기는 그 순간에만 기억에 남을 뿐 결코 오래가지 못한다.
반면, '영감'은 듣는 사람을 스스로 생각하게 만들고 움직이게 만든다. 따라서 호감을 얻는 소통의 또 다른 전략은 지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영감을 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자기가 얼마나 잘났는지 말하는 '광고'는 잠깐 반짝일 수 있지만 결국 오래도록 사랑을 받는 건 모든 과정을 공유하는 '드라마다.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떤 문제에 직면했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갔는지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사랑받는 콘텐츠를 만들고 사랑받는 리더가 되는 가장 쉬운 길이다.


5.일관성을 유지하자.

사람들의 마음을 사는 마지막 소통 방법은 바로 '일관성'
이다. 어느 날 문득 누군가가 당신에게 꽃을 가져다줬다고 치자. 그렇다고 해서 바로 그 사람과 사랑에 빠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가 아침마다 잘 잤는지 묻고, 겨울에는 따듯한 음료를 건네고, 매일 1시간 넘게 통화를 하며 당신의 고민을 들어 준다면 당신은 비로소 그 사람에게 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렇게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작은 일이 일어나면 관계는 깊어질 수밖에 없다.
소셜미디어에서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의 호감을 얻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통해 일관된 모습으로 자주 나타나야 한다. 처음에는 잘해주는 것 같더니 시간이 갈수록 태도가 변하고 예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사람을 신뢰할 수 있을까?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 그리고 그들을 대하는 일관된 태도가 선행되어야 사람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다.


다시 정리하면..

소셜미디어로 퍼스널 브랜딩 입문하는 직장인 왕초보 꿀팁 5단계

1. 직장인에서 직업인 마인드로 전환하자.
2. '굿 리스너 Good Listener'가 되자
3. 앞서 가는 사람과 경쟁하지 말고 따라 배우자.
4.전문가 보다는 친구 같은 리더가 되자.
5.일관성을 유지하자.


이제부터라도 생각과 마인드를 이렇게 다져보면 어떨까?

'나는 그동안 세상이 아니라, 회사에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만 했구나.’
나는 그동안 나의 가치를 세상이 정해준 프레임 안에 가두고 있었다.
나의 가치를 회사에서만 찾으려고 했기 때문에 세상이 내게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질문조차 던지지 않았다.
이제 나는 남들이 나를 먼저 알아봐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서서 내 가치를 세상에 알리고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찾아보고,
나를 세상에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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