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교육 현장에는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있다. 단순 교육 기법, 근시안적 정책이나 법률 개정만으로는 바뀌지 않는 것들이다.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철학, 교육 문화를 바꿀 수 있는 새로운 질서는 어디에 있을까? 교육 현장은 물론 우리 사회를 회복시킬 신선한 바람을 함께 만나 본다
회복적 정의, 학교폭력을 대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학교, 회복을 담다≫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큰 폭으로 개정되고 10년이 흘렀다.
처벌과 통제와 관리를 위한 정책과 제도가 뒤따랐다.
그 결과, 학교는 평화롭고 안전한 공동체가 되었는가?
학생, 교사, 학부모는 서로를 더 신뢰하게 되었는가?
학교폭력을 경험한 당사자들은 치유와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고 있을까?
그렇지 않다.
‘학교폭력 미투’만 보아도 피해자의 상처와 고통이 전혀 해결되지 않았음을 볼 수 있다.
학교 현장은 교육적 필요가 아닌 사법적 필요에 따라 움직이게 되었고,
영화 <지금 우리 학교는>에서도 보았듯이 교사는 교육과 성장이 아닌 사안 처리에 급급하게 되었다.
학교폭력 대응은 교사와 교육 전문가 대신 경찰과 범죄학자의 몫이 되었다. 해결되지 않은 피해자의 상처와 고통은 ‘학교폭력 미투’로 터져 나왔다.
법과 정책이 실제로 우리 사회에 필요한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지 멈춰 서서 질문해 보아야 할 때다.
더 엄격한 처벌, 더 강력한 통제와 감시가 학교폭력을 해결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은 ‘회복적 정의’의 도입과 확산을 촉진했다. 회복적 정의가 무엇인지, 학교 현장에서 어떤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지, 누가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실천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야 한다. 이 책은 지금까지의 학교폭력 대응에 어떤 의미와 한계가 있는지 살피는 것에서 시작한다.
회복적 정의, 학교폭력을 대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더 엄격한 처벌, 더 강력한 통제와 감시가 학교폭력을 해결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은 회복적 정의의 도입과 확산을 촉진했다. 회복적 정의는 갈등과 폭력 앞에서 공동체가 함께 피해와 해악을 바로잡고 치유와 돌봄, 성장과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신념이자 철학이다. 이 책은 회복적 정의가 무엇인지, 학교 현장에서 어떤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지, 누가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실천 방법은 무엇인지 보여 준다. 각 장의 주제는 회복적 정의 개념에서 시작해 회복적 생활교육, 대화모임, 회복적 마을 공동체까지 확장된다. 학생 당사자들은 물론 학부모, 교사, 지역 공동체를 되살리는 새로운 삶의 패러다임으로서 회복적 정의를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교사, 학부모, 장학사, 활동가가 말하는 회복적정의
저자 열두 명의 원고와 다섯 번의 좌담을 엮은 이 책은 회복적 정의가 보여 주는 새로운 가능성과 도전 과제에 대한 살아 있는 이야기다. 한국 학교 현장과 지역사회에서 공동체의 갈등과 폭력에 대응하며 깊이 뿌리내린 불신과 대립, 비난과 혐오, 응보와 처벌을 넘고자 하는 이들의 목소리다. 교사, 학부모, 장학사, 마을 활동가, 전문 기관 활동가라는 이름으로 회복적 정의를 실천한 이들의 생생한 체험과 삶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열두 명의 저자들이 경계를 가로질러 교류한 결과로써, 직접 체험하며 찾아낸 지식과 지혜로서 이 책은 회복적 정의의 내일을 구체적으로 그리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누가 학교를 바꾸는가?
≪혁신학교 교장의 탄생: 혁신교육 생태계 만들기≫
학생의 배움과 성장은 학교에서만 일어나지 않는다
학생, 교사, 학부모, 학교, 주민, 마을이 연결되어 함께 성장하는 ‘혁신교육 생태계’ 구성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급격한 사회 변화, 커지고 다양해지는 교육 요구, 벌어지는 학교 간 격차에 개별 학교 단위로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혁신교육 생태계는 지역에 있는 다양한 교육 기관이나 다양한 배움의 공간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지역 내 다양한 인적·물적 인프라가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관계’가 만들어질 때 지역교육이 생태계로 살아 숨 쉴 수 있다. 학교를 비롯해 지역의 모든 관계들이 공적 네트워크 속에서 연계되어 교육적인 본질을 지향할 때, 학생들의 삶이 행복하고 건강해질 수 있다.
굳게 닫힌 교문의 열쇠는 교장의 손에 있다
그렇다면 누가 혁신교육 생태계를 만들 수 있는가? 학습 자원이 풍부한 공간, 학생들의 삶의 공간인 마을을 배움의 현장으로 삼기 위해 굳게 닫혔던 학교 문을 열 수 있는 것은, 다름 아닌 교장이다. 교장이 학교 변화와 혁신의 열쇠인 것이다. 혁신교육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교장에게 지역사회 내에서 교육을 위한 인력과 자원을 발굴하고 연결하는 능력, 상황을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의식, 공조 행위를 유지하게 하는 조정 기술이 요구된다.
무엇이 혁신학교 교장 리더십을 만드는가?
학교를 넘어서는 범위의 교장리더십을 요청하려면, 먼저 교장을 생태계의 일부로 바라보아야 한다. 교장 리더십이 하루아침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처한 문화적·구조적 맥락 속에서 상호작용하면서 발현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들은 혁신교육 생태계를 이룬 두 마을로 걸어 들어가 그곳의 학교, 지역사회, 정책적 맥락을 살핀다. 그래서 혁신교육생태계를 만든 교장이 어떻게 탄생하는지, 그곳에서 어떤 배움이 이루어지는지 보인다. 한 사람의 뛰어난 교장이 아니라, 뛰어난 교장을 만든 문화와 구조를 함께 바라볼 때 비로소 혁신교육생태계를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자치 30년, 새 방향을 모색하다
≪자본과 국가 권력을 넘어 교육자치의 새 길을 찾다≫
교육자치 30년… 여전히 첨예한 질문들 속에서 새 방향을 모색하다
자치란 “시민이 통치자이자 피치자가 되는 체제”다. 자신들이 지켜야 할 규범이나 원칙을 만들고, 스스로 이 규범에 구속을 받는 역설적인 체제다. 즉, 자치는 바로 ‘자기 지배’ 형식이다. 그렇다면 교육에서 자기 지배란 과연 무엇이며 어떤 수준에서, 어떤 방식으로, 어떤 정책적 매개가 있을 때 실현될 수 있는가? 교육 주체들이 교육의 공공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시나리오가 필요한가? 각 주체들이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다양성과 자율성을 추구할 때 그 질은 어떻게 담보할 것인가? 단위학교와 지역이 교육의 주체가 되어 ‘새로운 교육적 실천과 가능성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환이 필요한가? 이는 교육자치를 둘러싼, 여전히 첨예한 질문들이다.
국가 권력 대신 교육 주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적 진보”를 위하여
지금까지 국가 권력으로 수많은 인간적·교육적·지역적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시도가 있어 왔다.
하지만 문제는 점점 복잡해졌고, 이해관계자들의 저항은 거세졌으며, 교육 주체들의 삶은 피폐해졌다.
교육적 퇴행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각 교육 주체들의 생동하는 에너지를 결집하고, 이들 스스로가 자신의 ‘교육 삶’을 재구성할 수 있는
제도적 자율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교육자치’가 절실한 이유이자, ‘교육자치’의 새 방향을 논해야 하는 이유다.
교육철학, 교육과정, 교육재정, 교육행정, 학교민주주의와 교육자치의 만남
다섯 명의 저자는 대전환 시대를 맞아 새로운 삶의 감각과 원리를 상상하고 교육자치의 새 길을 모색한다.
강수돌 교수는 근대 자본주의 문명을 넘어서는 교육을 제안하고,
노동력이 아닌 인격체를 기르는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강조한다.
박승열 연구원은 지역 공동체의 특성을 살린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교육과정 권한 분권을 주장한다.
송기창 교수는 지방교육자치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지방교육재정 관련 법령의 변천을 추적해 운영 제도 개선을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김용 교수는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여러 형태를 설명하고 현재 우리 제도를 진단한다.
남미자 연구원은 생태주의와 학교민주주의의 연결에 대한 전향적 사고 실험을 보여 준다.
이를 통해 교육자치의 어제와 오늘을 톺아보고, 그에 더해 내일을 그려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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