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플랫폼 도전기

돈 안쓰고 청춘스마트클라쓰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 했을까?

by 산골 피디 2020. 11. 18.

 

 

 

#청춘스마트클라쓰 방송 전에 돈 안쓰면서 어떻게 온라인 입소문 마케팅 했을까?

레거시 미디어 50 살 훌쩍 넘은 지역방송 피디가 방송채널만으로는 힘들게 제작한 콘텐츠를 알릴 수 있는 길이 도무지 보이지 않았어요. 지역방송에서 아무리 킬러 콘텐츠를 잘 만들더라도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방식이 시청자의 눈과 귀에서 멀어지면 빈 과녁에 활쏘기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생각을 해오던 터라... 고민을 좀 더 뾰족하게 해 보기로 했어요.


“오디언스 타킷팅을 어떻게 할 것인가?”

“시청자를 어떻게 내가 만든 콘텐츠에 더 효율적으로 온라인 마케팅 유입을 할 수 있을까?”

 

 

 


온라인 마케팅 관점에서 보자면 ~
코로나 비대면 환경 속에서 사람들이 하루 중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이 바로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는 온라인 디지털 공간이었어요.

예산 부족. 인력 부족한 산골 피디가 처한 제작 환경에 가장 효율성이 높은 온라인 홍보법을 찾기 위해

 

YouTube 영상을 보며 ‘콘텐츠 온라인 홍보 잘하는 법’을 독학으로 배워보기로 했어요.


2018년 #하우투 유튜브 채널을 처음 세팅하고 론칭할 때는 실력파 뉴미디어 스타업이 주도적으로 초기 채널 세팅부터 온라인 마케팅까지 다 해준 거라 담당 피디인 저는 그저 배우는 마음으로 가르쳐주는 대로 믿고 열심히 따라가기만 했어요.


그 과정에서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를 잘 활용하는 것이 유튜브 채널을 키우는 초기 단계에는 무척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채널 성장 초기에 블로그 트래픽을 발생시켜야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취향저격 콘텐츠 전략을 짤 수 있거든요. 사전 리서치 작업(?!) 같은 건데요~ 블로그 포스팅으로 발생한 트래픽을 다시 내가 키우고 싶은 디지털 플랫폼 채널로 유입시키는 방법이 #하우투 유튜브 채널 초기 성장 전략 수립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걸 경험하게 됐어요.


그때 어깨너머로 배운 걸 잘 응용하게 되면..
2020년에 시작한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 초기 성장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촉이 와서 산골 피디에게 맞는 온라인 홍보법을 찾기 위해 3개월 동안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꾸준히 반복학습을 시작했어요.

물론 no 페이로 출연해준 베스트셀러 작가 출연자들에게 고마움으로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방송 전 홍보는 매우 중요했거든요!

유튜브 AI가 추천해준 유튜브 클라쓰의 숨은 고수들 영상으로 공부하다 보니 결국 블로그 포스팅 홍보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관건인데.. 구체적으로 어디에서 시작해서 뭐부터 준비해야 할지 첨엔 막막했어요ㅠㅠ

우선 인터넷 검색을 해서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 건 익숙한데..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내가 만든 콘텐츠를 온라인에서 잘 노출되게 하는 건 전혀 다른 문제였어요.

마치 맛있는 요리를 먹는 것과 그 요리의 레시피를 만드는 것과의 차이랄까..ㅠㅠ



블로그 글쓰기 어떻게 시작할까?’

‘유효 키워드 글쓰기 상위 노출 전략’

‘티스토리 포스팅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법’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 지수 높이는 글쓰기 방법’

 

‘검색 엔진 최적화 사례"

 

 

청춘스마트클라쓰 홍보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 지 ...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일단 질문으로 추려보고 다시 메모하면서 그 과정을 스토리텔링 하듯 블로그에 핵심 키워드로 압축해 #해시태그 넣어서 하나 씩 포스팅하기 시작했어요.


고민의 깊이가 깊어질수록 공부의 방향과 범위도 좀 더 구체적으로 좁혀지고 전체적인 틀도 잡히기 시작했어요.

여기에다...
얼마 전 다시 읽은 <컨테이저스:전략적 입소문> (조나 버거) 바이럴 전략과 원칙이 참 도움이 많이 됐어요.

글 쓰는 콘텐츠에 반드시 담겨야 할 필수 영양소 같은 꿀팁이 적절한 에피소드로 잘 설명된 마케팅 필독서라 강추하고 싶어요.!!

 

 


내용을 간추리자면...

<전략적 입소문의 여섯 가지 원칙>
각 원칙의 영어 첫 글자를 따서 6가지 STEPPS!

1. 소셜 화폐 (Social currency)
사람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어주는 것을 공유한다

2. 계기 (Triggers)
머릿속에 떠올라야 입 밖으로 이야기가 나온다

3. 감성 (Emotion)
마음을 움직이면 공유하려는 욕구가 생긴다

4. 대중성 (Public)
눈에 잘 띄는 것은 입소문이 나기 마련이다

5. 실용적 가치 (Peactical Value)
유용한 정보는 소문이 빨리 퍼진다.

6. 이야기성(Stories)
이야기 속에 내재된 가치 있어야 한다.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를 입소문으로 알릴 때 이 6가지 원칙을 최대한 담으려고 했어요.

특히 블로그 포스팅할 때는 블로그 링크를 페북 페이지. 페북 그룹. 카카오 오픈 채팅방. 네이버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모든 가용한 SNS 채널에도 계속 퍼다 날랐어요.

신생아 블로그라 검색 유입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이렇게라도 손가락으로 퍼다 나르고 공유 걸고 관심사 비슷한 카페 가입하고... 해서 일일 방문자. 페이지뷰. 클릭수를 어느 정도 채워놔야 분석 가능한 데이터가 모이게 되고 그래야 이후 콘텐츠 방향과 전략을 보다 뾰족하게! 효율적으로 짤 수 있는 기초를 만들어서 갈 수 있거든요!


첨엔...
역시 수작업으로 열심히 퍼다 나른 페북 그룹. 카톡 오픈 채팅방 유입이 많았고~
검색 유입은 거의 미비했어요.

 

산골피디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 트래픽 분석

 

 

 

 

 


그런데...
꾸준히 블로그 포스팅을 하자 점차 트래픽이 늘면서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엔진에 유효 키워드들이 하나둘씩 상위 노출되면서 점차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발견되기 시작했어요.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프로그램 성과가 이렇게  나오는구나...

 

 

산골피디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키워드 유입 트래픽

 

 



유입 트래픽이 늘면서 검색 키워드로 찾아 들어오는 검색량 비중도 점점 늘어나기 시작했어요.
(4%—> 7% —> 15% —> 24%)
홍보 마케팅 전략이 이렇게 시작되는구나...

 

 


그러다가 결국엔...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 엔진에서도
각 각 #청춘스마트클라쓰 키워드 검색이 상위 노출을 차지하게 됐어요!! ㅎㅎ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그램 예고만 제작됐고..
총 7부작 중 아직 1편도 방송도 안나갔는데..
이미 #전략적_입소문은 이미 전염성을 갖고 퍼져 나갔던거죠!!ㅎㅎ

 

청춘스마트클라쓰 방송예고 스팟



#청춘스마트클라쓰
과기정통부 스마트미디어 대상 우수상 수상 비결은 ....?!

 

청춘스마트클라쓰 스마트미디어 대상 수상 이유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그램이 현재 종편 중이고 아직 방송도 안나갔는데.. 어떻게 스마트미디어 대상을 수상했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드릴게요!! 핵심은 #크로스미디어전략

6mmhhj.tistory.com



핵심은 #크로스미디어전략 활용한 방송 전에 온라인 노출이었어요!

앞에서 설명처럼 #청춘스마트클라쓰 제작 초기부터 섭외과정. 제작에피소드 등을 스토리텔링하며 #산골피디 블로그. 티스토리. 브런치 3개를 번갈아 직접 운영하면서 시행착오도 거치면서 (*어뷰징 저품질 안 걸리게 조심!!) 계속 블로그 지수를 서서히 쌓아나갔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상위 노출에서 밀리니
SEO(검색엔진최적화)를 목표로 경쟁이 다소 덜 한 키워드를 찾아내어 승부를 했던 게 주효했어요!

 

홍보 마케팅 전략,블로그 마케팅 프로그램, 검색 엔진 최적화 사례...

이 모든 게 서로 연결되어 있었어요~


흔히 유튜브를 하면 네이버 블로거. 다음 티스토리는 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데..
특히 지역미디어는 지역의 한계와 미디어의 경계를 넘나드는 #크로스미디어전략 활용이 앞으로도 더욱 더 필수라는 생각입니다~

#청춘스마트클라쓰
#산골피디
#하현제
#MBC강원영동 x #강연남
#온라인마케팅

 

 

*관련글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는 어떻게 상위 노출 되었을까?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는 어떻게 상위노출 되었을까?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 제목은 어떻게 상위노출 되었을까? 공중파의 매체력이 독점적 경쟁력을 유지했던 시절만 하더라도 피디들이 프로그램 제목을 정할 때는 ~ 머리와 가슴에 팍팍

6mmhhj.tistory.com

*관련글:페북 페이지 게시글 도달5,000건 돌파하며 배운 것들

 

산골피디 페북 페이지 게시글 도달5,000건 돌파하며 배운 것들

#신사임당 출연 포스팅을 올리니 만든 자 2주 정도 밖에 안된 #산골피디 페이지 계정 게시글 페북 도달 횟수가 5천 건이 넘어섰다. #청춘스마트클라쓰 특집 7부작 방송 하기 전에 사전 온라인 홍

6mmhhj.tistory.com

 

 

당신의 콘텐츠 검색 상위 노출 꿀팁? 유효키워드 발굴

 

당신의 콘텐츠 검색 상위 노출 꿀팁? 유효키워드 발굴

당신의 콘텐츠를 검색 상위 노출시키는 첫 단계는? 사람들이 자료나 제품을 검색할 때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이 뭘까? 바로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는 일이다. 따라서 블로그든

6mmhhj.tistory.com

네이버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 1위 1달만에 따라잡기

 

네이버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 1위 1달만에 따라잡기

네이버 검색창에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킬러콘텐츠’는 상위노출 순위에서 밀린다 ㅠ But... 경쟁이 좀 덜한 롱테일 키워드 ‘킬러콘텐츠 함정’ 로 공략해 블로그 포스팅 하면 ... 네이버

6mmhhj.tistory.com

 

산골피디 왕초보 블로그 상위노출 검색 유효 키워드 꿀팁은 ?

 

산골피디 왕초보 블로그 상위노출 검색 유효 키워드 꿀팁은 ?

지역 방송프로그램을 온라인 홍보마케팅 하려고 재미삼아~하다...ㅋㅋ 어찌하다 보니~ 얼떨결 틈새 키워드 공략으로 블로그 상위노출 1.2위 했네요! 저도 초보니까 왕초보 분들께 혹시 도움될까

6mmhhj.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