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솔루션

폭설 눈길 안전운전 꿀팁 7계명

by 산골 피디 2022. 1. 22.

폭설 눈길 안전운전 꿀팁 7계명

출근길 갑자기 내린 폭설.. 벌써부터 퇴근길이 걱정입니다.
눈이 올때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어쩔 수 없이 차량을 끌고 나왔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눈길 안전운전 꿀팁을 소개합니다.

@freepik

1.출발 전 일기예보 확인하기

  • 대설 주의보: 24시간 동안 내려 쌓인 눈의 양이 5cm 이상 예상될 때
  • 대설 경보: 24시간 동안 내려 쌓인 눈의 양이 20cm 이상 예상될 때 (단, 산지는 30cm 이상)
 

2.앞 차 따라가기

평소보다 차간 거리를 멀리 유지하며 앞 차량이 지나간 바큇자국을 따라갑니다.
 
 

3.속도 줄이기

규정 속도보다 50% 이상 감속해 운전하도록 합니다. 눈이 내린 도로는 매우 미끄럽습니다.
이러한 도로에서 과속은 금물이며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교차로나 횡단보도 앞에서는 더욱 감속운전을 해야 합니다.
 

4.빙판길 멈춤 시

미끄러지지 않도록 엔진브레이크 속도를 줄인 후, 풋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멈춰야 합니다.
 

5.빙판길 운전

수동변속기 차량은 2단 기어에 반 클러치를 사용하고 자동변속기 차량은 가속기를 천천히 밟고 바퀴가 헛돌지 않도록 앞바퀴는 직진 상태로 출발해야 합니다.
커브 길을 돌 때는 미리 속도를 줄이고 기어 변경은 하지 않습니다.
블랙 아이스라고 불리는 도로 살얼음은 다리 위나 터널 출입구, 그늘진 곳처럼 기온차가 큰 곳에서 쉽게 생깁니다. 제설 작업으로 녹은 눈이 다시 얼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도로의 살얼음이 위험한 이유는 육안으로 구분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폭설 시 운전처럼 차량 속도를 감속하면서 차간 거리를 넉넉히 유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6.겨울용 타이어 스노우체인

추운 날씨가 되면 고무로 된 타이어가 얼어서 접지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기가 어렵다면 스노우 체인을 챙기는 것도 방법입니다.

 

 

 

 

 

7.TCS 해제

눈길에 자동차 바퀴가 빠져 계속 헛돈다면 이 버튼을 짧게 3초 이상 길게 눌러 해제시킨 다음 엑셀러레이터를 천천히 밟으면 헛바퀴가 돌지 않고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TCS란?

빙판길, 빗길 등의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차량을 출발하거나 가속할때 과잉의 구동력이 발생하여 타이어가 공회전하지 않도록 차량의 구동력을 제어하는 시스템
 
 

<배터리 방전시 대처법 3가지>

1.긴급출동 요청하기

가장 편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차량에 대한 지식이 적다면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폭설이나 한파 등으로 긴급출동 접수가 몰리는 때에는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고, 보험사 출동 불가능 지역도 있을 수 있습니다.

 

2.점프케이블 사용하기

평소에 점프케이블을 구비하고 있다면 주변 차량의 도움을 받아서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보험사 긴급출동 차량이 도착하면 이 방법으로 시동을 걸어줍니다. 하지만 주변에 차량이 없다면 사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점프케이블 사용 방법>
  • 빨간색 케이블을 방전차 + 에서 정상차 + 연결
  • 검은색 케이블을 정상차 – 에서 방전차 – 연결
  • 방전차 시동

 

 
 

3.점프스타터 사용하기

다른 차량의 도움 없이도 혼자서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조배터리 형식을 띄는 점프스타터라는 제품인데요, 배터리에 기기를 연결해서 시동만 걸면 끝나는 간단한 제품입니다. 사용 방법이 쉽고 보조배터리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여성 운전자들 에게도 인기인 제품입니다.
배터리 형식의 제품이기 때문에 너무 저렴한 브랜드 보다는 믿을 수 있는 곳에서 구매하는걸 추천합니다.
 
 
대설 주의보가 내리면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하는게 안전합니다. .하지만 운전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주행 전 차에 쌓인 눈은 반드시 제거하고 가까운 곳에서 스노우 체인을 구매후 장착하고 출발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눈길 안전운전 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