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인기를 끌었던 10대 트렌드 상품의 소비가치는 무엇일까?
최종 선정된 2022년도 10대 트렌드 상품 리스트를 종합해보면,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2022년 트렌드 흐름과 특징 4가지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선택하는 기준 다양화
식품 자체보다 함께 동봉된 캐릭터 스티커를 얻기 위한 '캐릭터 기획 식품'이 인기를 끈다든지, 구매 단계에서부터 친환경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포장'을 적용한 상품들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둘째, 자신의 이야기와 취향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즐거움
<진격의 할매>, <고딩엄빠>,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 등과 같은 '상담 예능'이 인기를 끈 것은 나와 주변의 이야기를 적극 공유하면서 '희노애락'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감의 장이 됐기 때문이다.
또한 OTT 서비스가 등장하여 좋아하는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게 되면서 'K-콘텐츠'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았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셋째, 소수의 니치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특화 상품 증가
'제로음료'는 건강관리에 열심이지만 '맛'은 포기할 수 없는 요즘 다이어터들이 찾는 인기 음료가 됐고,
'이색 주류'는 비싼 가격임에도 프리미엄한 가치가 돋보이면 소비자에게 선택받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중·장년층의 고민인 새치를 보완해주는 '새치샴푸'는 기능성 제품으로써 뛰어난 제품력을 선보여 4060세대의 호평을 받았다.
넷째, 비일상적 요소가 주는 편리와 재미를 추구
팬데믹 국면이 완전히 종식되지는 않은 가운데, 일상에서 작은 비일상적 요소가 주는 편리와 재미를 추구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익숙한 생활환경을 비대면으로 확장하여 새로운 경험적 요소를 제공하는 '비대면 플랫폼'의 인기가 점점 더 커졌다. 작은 부스에 입장하는 것만으로도 설렘을 선사하는 '셀프사진관'에 방문하는 것이 하나의 놀이 문화가 됐으며,
가벼운 국내여행에 대한 수요가 '초대형 카페' 투어로 옮겨졌다. 여전히 소비자들은 익숙함에서 벗어나 즐길 수 있는 뜻밖의 새로움에 마음을 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제휴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북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피스 빅뱅이 바꾼 노동시장의 변화 (4) | 2023.02.23 |
---|---|
공간력, 2023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0) | 2023.02.13 |
2023 K-콘텐츠 트렌드 (0) | 2023.01.11 |
목적없는 독서는 성장도 없다. (0) | 2022.12.31 |
나노사회 vs 배려사회 (1) | 2022.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