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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콘(LICORN) 뜻,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사업 지원신청

by 산골 피디 2024. 3. 5.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업=포스터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업 포스터

안녕하세요~산골피디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청년들의 골목상권 창업과 로컬 정책 및 다양한 로컬브랜드 상권 지원사업 등으로 코로나19로 침체되었던 지역 경제 및 동네 상권이  다시 조금씩 되살아나고 있습니다.그래서 오늘은 '라이콘(LICORN)'이라는 개념과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방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라이콘은 라이프스타일(Lifestyle), 로컬(Local), 유니콘(Unicorn)의 합성어로,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처음 제시한 개념입니다.라이콘의 뜻과 라이콘 기업 지원분야,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육성방안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라이콘(LICORN) 기업?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라이프 및 로컬에서 혁신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창출하여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 원 비상장기업)을 지향한다는 의미를 담은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말하고 있습니다.
 
※라이콘(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
① 라이프스타일 & 로컬 분야를 혁신하여 유니콘으로 성장을 지향하는 기업
② 라이프 & 로컬에서 혁신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창출하여 유니콘 기업을 지향한다는 의미.
③ 라이프스타일(Lifestyle)·로컬(Local)·유니콘(Unicorn) 기업의 합성어.
④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브랜드화

 

라이콘 설명 사진
라이콘 설명 사진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업=포스터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업 포스터

 

 

라이콘 소상공인 육성 방안

중소벤처기업부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라이프스타일 혁신 기업가로 육성하고, 지역 경제를 살리고 로컬브랜드가 세계적인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투자·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세웠습니다:
 
 

1. 라이콘의  브랜드 유형

라이콘 유형은 ‘제조기반, 혁신서비스’ 접목에 따라 라이프스타일 혁신, 로컬크리에이터, 온라인 셀러 등 3가지
 
▪️라이프스타일형
기존 생활양식에 아이디어를 결합,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며 소비 창출
-사례 : 어니언, 론드리 프로젝트, 로우로우, 도레도레 등
 
▪️로컬크리에이터형
지역 문화, 특산물 등에 창의성 있는 콘텐츠를 입혀 로컬의 차별화된 생산·소비·문화가치 창조.
-사례 : 제주맥주, 서피비치, 지평막걸리, 농업회사법인 밭, 칠성조선소, 재주상회 등
 
▪️온라인 셀러형
제조에 기반한 전통 소상공인이 온라인 접목을 통해 마케팅 영역 확장 (동→시도→전국)
-사례 : 사과떡볶이, 장인한과, 돌체테리아, 제주할머니떡집, 테라로사, 삼진어묵 등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방안
 

2. 창의 인재 양성

아이디어 발굴 및 창업,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및 확장, 민간금융 연계로 스케일업으로 이어지는 성장단계별 육성 및 스케일업 지원체계를 정비합니다.
 

3. 스케일업 지원

민간혁신가가 주도하는 스케일업을 위해 상권기획자 도입, 민간 엑셀레이터 연계,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지원합니다.
이 정책은 소상공인을 기업으로 바라보고 단순 '보호’나 '지원’이 아닌 ‘육성’ 방안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기존 정책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곁의 소상공인을 생활 속 혁신기업가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담고 있습니다.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업=포스터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업 포스터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업=포스터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 포스터

 

 

민간금융 연계 소상공인 지원사업

지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우리 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이 대표적인 예시인데요. 투자자가 투자 후 수익을 현금과 현물 리워드로 돌려받고 소상공인은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민간투자자가 기업가형 소상공인에게 선투자시 최대 5배까지 정책자금을 나중에 연계 투자해 주고 있죠. (현재는 직접대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라이콘 기업 사례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업=포스터
강한 소상공인 지원사업 포스터



-주식회사 웨이브 앤 바이브의 경우 부산 향토 음식점인 형제돼지국밥을 모토로 소상공인 및 소규모 음식점에 가정간편식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시드머니로 1억 원을 투자받았고 소상공인 정책자금 5억 원을 합하면 도합 6억 원의 자금조달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폐플라스틱과 폐어망을 재활용하여 만든 신발과 가방, 모자 등 액세서리를 만드는 기업인 엘에이알의 경우는 2018년 크라우드 펀딩으로 7천만 원 모아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동해형씨의 자연산 횟감으로 반려동물 수제식품 제조업, 특허받은 제조기술로 식초 성분을 캡슐 안에 코팅하는 고체식초 제조기업인 초블레스 등의 기업이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라이콘 기업과 소상공인 육성방안)과 사례에 대한 내용을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이러한 기업 지원을 위하여 크라우드펀딩 사업과 민간투자연계형 매칭융자 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고 이러한 펀딩에 성공하게 되면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는 정책자금 혜택과 함께 라이콘 기업 인증서를 발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해당 자금이 필요하신 사업주분들께서는 중소기업확인서상 소상공인 기준에 만족해야 하고 사업자는 법인으로 전환하시거나 신규 법인을 설립하여 자금을 노려보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내가 자랐던 동네, 내가 살고 있는 지역, 내가 자주 가는 맛집,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 내가 가고 싶은 나라에서 로컬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로컬이 대세인 요즘, 로컬은 이제 매우 친숙하며, 트렌디하고 Hip 합니다. 사람들은 똑같은 프랜차이즈보다 색다르고 개성 있는 로컬을 선호하고 찾아갑니다. 핫플레이스가 곧 로컬입니다.
 
앞으로 새로운 일자리나 창업, 브랜드 콘셉트 등을 고민하고 있다면, 단연코 로컬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라이콘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라이콘 육성 사업비 지원 모집공고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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