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 리뷰

6. 내가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by 산골 피디 2023. 9. 4.

우리는 무수한 이야기를 접하면서 세상을 살아간다.
어떤 조직이든지 그 안에는 신화적인 존재에 대한 전설들이 내려오게 마련이다.
전설적인 CEO 이야기는 그 조직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영웅에 대한 이야기 역시 어느 사회에나 존재한다.
그 영웅 이야기를 바탕으로 미래의 영웅들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사회나 조직이 구성원들에게 특정한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그들의 삶을 바꾸려고 하듯이,
우리 스스로에게도 어떤 이야기들을 들려줘야 한다.
내 가슴을 벅차게 만들고 두 주먹을 불끈 쥐 게 만들었던 감동적인 이야기가 있다면 하나쯤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만일 기억에 담아둘 만한 이야기가 없다면 소설가 마샤 뮐러(Marcia Muller)의 방법을 이용해 볼 것을 권한다.

뮐러는 2001년 <뉴욕타임스>에 기고하던 '글 쓰는 법에 대한 작가들의 조언'이라는 연재물에서 자신의 소설 속 주인공인 샤론 매콘과 자신이 어떻게 닮아가 게 되었는지, 더 정확하게는 자신이 어떻게 매콘처럼 변하게 되었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뮐러의 미스터리 소설에서 매콘은 탐정으로 나오는데 뮐러는 자신이 꿈꾸는 이상적인 자기 모습을 매콘의 캐릭터에 그대로 구현했다. 그러고는 의도적으로 매콘처럼 행동하기 위 해 노력했다.
 
“그녀는 키가 크고 날씬했으며 매우 용감했다.
직장을 구할 가능성이 희박한 '나'와는 대조적으로 그녀는 멋진 직업도 갖고 있었다.
나는 타자도 제대로 못 치지만 그녀는 사격술, 유도, 빵 굽는 기술, 심지어 자동차 수리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다양한 기술을 겸비하고 있었다. 그녀는 위험하든 안전하든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어디에서든 누구에게나 질문을 던졌다.
나는 시간을 알기 위해 전화를 걸 때조차도 쑥스럽고 긴장되어 부들부들 떠는데도 말이다."
 
오랫동안 실직 상태에 있던 뮐러는 자신이 만들어낸 소설 속 가상의 인물처럼 되려고 노력했고, 그 결과 자 신이 정말로 그 사람처럼 변하게 되었다는 것을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내 키가 그녀처럼 커진 것은 아니었지만 대신에 살을 빼서 훨씬 날씬해졌으며 좀 더 용감해졌다. 38 구경 권총으로 범인을 체포하거나 유도로 때려눕힐 정도는 아니었지만 이전보다는 삶에 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이후 소설을 쓰는 동안 나는 안전한 곳이든 위험한 곳이든 찾아가서 질문을 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마침내 나는 나 자신만의 독립성을 획득하게 된 것이다."
 
누군가 본받고 싶은 대상이 있다면 그 사람의 전기나 자서전을 읽고 그 사람처럼 되기 위해 의도적으로 노력하고 반복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일 그런 대상이 없다면 뮐러처럼 자신이 가장 되고 싶은 이상적인 자기를 만들어보고 그 사람의 이야기를 계속해서 자신에게 들려줘라. 반복적으로 들려주는 상상 속의 이야기가 현실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인용책: 프레임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최인철 서울대 심리학 교수)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제휴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어떤 일을 의미 중심의 상위 수준으로 프레임 하는지, 절차 중심의 하위 수준으로 프레임하는지는 그 일을 하는 타이밍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지금으로부터 6개월 후에 어린 조카를 하 루

6mmhhj.tistory.com

2.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사람들에게 오래된 과거를 회상하게 하면 대부분 그 시절에 하지 않았던 것들에 대한 회한을 떠올린다. 학창시절에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은 점, 교양서적을 많이 읽지 않은 점, 운동을 열심히

6mmhhj.tistory.com

4.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진정한 마음의 자유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데 있다. 연구에 따르면, 타인과의 비교는 설령 그 대상이 자기보다 못 한 사람이라도 너무 자주 하게 되면 정신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

6mmhhj.tistory.com

5. 긍정의 언어로 말하라

한 사람의 언어는 그 사람의 프레임을 결정한다. 따라서 프레임을 바꾸기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은 언어를 바 꿔나가는 것이다. 특히 긍정적인 언어로 말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1932년 180명의

6mmhhj.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