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 리뷰

4.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by 산골 피디 2023. 8. 30.

진정한 마음의 자유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데 있다.
연구에 따르면, 타인과의 비교는 설령 그 대상이 자기보다 못 한 사람이라도 너무 자주 하게 되면 정신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3주에 걸쳐 매일 학생들에게 그날 하루 자신을 남들과 비교했는지, 비교를 했다면 얼마나 자주, 어떤 영역에서 비교했는지 체크하게 했다. 또한 매일 그날의 행복 정도를 평가하게 했다.
 
그 결과, 남들과 비교를 많이 한 학생일수록 그날의 기분과 행복감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보다 잘난 사람과의 비교는 물론이고,
객관적으로 자기보다 못한 사람 과의 비교도 횟수가 잦을수록 행복감을 떨어뜨린 것이다.

사람들이 만족을 느끼는 최상의 상태는 비교 프레임이 적용되지 않을 때다.
즐거운 식사 자리, 가족들과 보 내는 휴가, 친구와의 유쾌한 수다, 책 읽는 기쁨, 좋아 하는 취미생활 등
이런 것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만족감을 준다. 이런 일들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그러나 여기에 비교의 프레임이 침투하기 시작하면 진정한 만족이 사라진다.
 
'남들은 외식도 자주 하던데'
대학생이라면 어려운 고전부터 읽어야 한다는데'
저 집은 동남아로 가족 여행 가는데'.
 
이런 비교 프레임에서는 '남들보다 많아야만 남들보다 나아야만' 좋은 것이 된다.
남들과의 비교는 정호승 시인의 말처럼 자신의 삶을 “고단한 전시적 인생”으로 바꿔버린다.
비교 프레임은 배움의 기쁨과 도전정신도 앗아간다.
 
우리로 하여금 잘하는 것에만 안주하도록 만든다.
전력을 다해 새로운 것을 배우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눈에 잘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서툴더라도 어떤 일을 시도하기보다 (남들보다) 잘하는 것만 하겠다고 안주하는 마음은 결국 우리의 성장과 발전을 저해한다.
 
그렇다면 생산적이고 지혜로운 비교는 없을까? 
우 리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들과의 횡적인 비교보다는 과거 자신과의 비교 혹은 미래의 자신과의 종적인 비교가 하나의 대안이 된다.
과거의 자신보다 현재의 자신이 얼마나 나아지고 있는지, 자신이 꿈꾸고 있는 미래의 모습에 얼마나 근접해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간상의 비교가, 남들과 비교하는 것보다 훨씬 더 생산적이라는 결론이다.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 남들과의 비교가 되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하는 것, 다른 사람들보다 물질적으로 더 잘 사는 것이 주는 일시적인 만족보다는,
'최선의 나'를 추구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의 길임을 기억해야 한다.
 
*인용책: 프레임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최인철 서울대 심리학 교수)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제휴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COUPANG

www.coupang.com

 
 

 

1.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어떤 일을 의미 중심의 상위 수준으로 프레임 하는지, 절차 중심의 하위 수준으로 프레임하는지는 그 일을 하는 타이밍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지금으로부터 6개월 후에 어린 조카를 하 루

6mmhhj.tistory.com

 

2.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사람들에게 오래된 과거를 회상하게 하면 대부분 그 시절에 하지 않았던 것들에 대한 회한을 떠올린다. 학창시절에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은 점, 교양서적을 많이 읽지 않은 점, 운동을 열심히

6mmhhj.tistory.com

 

3. '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사람들은 현재를 '준비기' 라고 프레임 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일방적으로 희생해야 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즐기고 만끽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참고 견뎌

6mmhhj.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