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솔루션

주의 편향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

by 산골 피디 2022. 12. 18.

주의 편향이 우리 인생에 미치는 영향 주의 편향은 뭘까요?
'다른 것을 무시하면서 특정한 것에 집중하는 경향'

쉽게 말하면, 다른 가능성은 무시한 채 일부에만 집중하는 것을 의미해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런 방향으로 생각해본 적이 있을 거예요.
예를 들면 이런 생각을 하는 거죠.

‘내가 이 업무를 완벽하게 해내지 못하면, 연봉이 삭감되거나 구조조정 당할거야!’
‘팀원이 지난 월요일에 병가를 냈는데, 내가 보기에 그 친구는 진짜 아픈 게 아니라 핑계를 댄 거야!’
‘살을 빼야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할 수 있을 거야!’

이러한 생각이 바로 주의 편향에 속한답니다.
시야가 좁거든요.

내 두뇌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 거지?"
"왜 이렇게 다른 건 무시하는 거야?"라는 생각이 들 수 있어요.

어떤 사람들은 원시시대 우리의 선조로부터 주의 편향이 온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석기시대의 동굴에서 살고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지금 당장 호랑이가 쫓아오는데 아침에 무엇을 먹을지, 그날 비가 올지 생각을 할 틈이 있겠어요?

답은 당연히 No!이지요.
주의 편향 덕분에 우리는 눈앞에 닥친 위기에 집중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은 무시할 수 있어요.
이 덕분에 원시 인류는 살아남았답니다.
지금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아티클을 읽고 있으니까 호랑이를 무서워하던 때로부터 정말 많은 시간이 지났을 거예요.
하지만 여전히 중요한 정보에 집중을 하는 능력이 꼭 필요할 때가 있어요.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다른 자극보다 특정한 자극에 더 집중하는 것이 의사 결정 능력을 떨어뜨리고,
기억을 왜곡시킬 수도 있다고 해요. 인간의 뇌는 강렬한 감정을 경험할 때, 주의 편향 또한 심해질 수 있어요.

가까운 사람과 크게 싸우고, 내가 100% 옳고 상대방이 전혀 이해를 못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나요?
그리고 화를 식히고 보니 상대방의 의견 중 옳은 점도 있었다는 것을 깨닫죠.
당시에는 고려할 수 없었던 중요한 점들이었고요. 이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내가 특정한 것에 편향되어 집중했기 때문이에요. (걱정하지 마세요, 상대방도 비슷한 경험을 했을 거예요.

왜 이러한 내용이 중요하냐고요?
왜냐하면 우리가 경험하는 주의 편향이 의사결정 기술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