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솔루션

감정을 감추지 마세요!

by 산골 피디 2021. 4. 22.

감정을 감추지 마세요!

 

'대화하세요! 대화는 정말 중요해요.

그리고 대인관계에 도움이 됩니다'라고 사람들은 말해요. 

 

그러나 현실에서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죠! 

 

최근에 연인. 배우자와 싸웠거나 직장에서 힘들었던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경험을 나눌 때 어떻게 이야기를 했나요? 

 

 

우리 대부분은 "스토리텔링" 방식을 사용해요.

즉,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 장소, 그리고 물건에 대해 이야기를 하죠.

그런데, 혹시 왜 우리가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지, 생각해본 적 있나요? 

 

날씨 이야기처럼 대화를 하려는 목적으로 이야기를 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방식의 형태로" 이야기를 하는 것이죠. 

 

 

 

직장에서 나에게 정면으로 불만을 표현했던 사람에게 어떤 감정을 느꼈나요?

또는 배우자가 한 주 내내 쓰레기를 내다 버리지 않은 경우, 나의 마음은 어땠나요? 

 

"허기진 감정을 먼저 채워주고"

감정 억제를 피하기 위한 심리 꿀팁입니다.

 

“감정으로 말해요.”

 

 

흔히 상대를 감정적으로 대하지 말라고 말하지만...

이는 정확히 말하자면 감정에 휘둘려서 화를 조절 못해서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지지 말라는 것이지!

감정을 억누르거나 감정을 제거하란 뜻이 아니에요!

 

그래서 나의 감정으로 말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간단한 대화 표현법을 준비했어요.

 

이것은 '나'중심 전달법 (I statement)이라고 해요.

 

나의 감정 스토리텔링 여정을 도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돕습니다.

사람들은 님이 하고 싶은 이야기에 더 귀를 기울일 거예요. 

 

 

 

 

 

예를 들어 볼게요. 

 

"여보! 당신 때문에 정말 화가 나!" 

... 보다는 이렇게 바꿀 수 있겠죠. 

 

"당신이 계속 쓰레기를 버리지 않으니까

나랑 한 약속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하면 대화 중 상대와 충돌할 가능성이 줄어들고, 나의 감정이 전달되어 상대가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상대가 나의 행동에 원인이 된 내 감정을 알아야 공감할 수 있으니깐.

내가 느낀 감정은 고유한 나의 감정이니까 속이지 말고 적절히 표현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