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텐츠냐? 플랫폼이냐? 코로나가 바꾼 미디어 시장
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플랫폼 도전기

콘텐츠냐? 플랫폼이냐? 코로나가 바꾼 미디어 시장

by 산골 피디 2020. 5. 1.

하우투 유튜브 실버버튼 달성
하우투 유튜브 실버버튼 달성

 

디지털 플랫폼 양면시장이 콘텐츠 소비 양식의 방향을 급격하게 진화시키고 있다.
여기에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는 여기에 또 어떤 변화를 가져다줄까?


코로나가 바꾼 미디어 시장

코로나는 현대 자본주의 시장의 근간을 뒤흔들어 놓았다.

 

소유에서 공유로~  공유에서 구독으로~

가격 경쟁력에서   가치 경쟁력으로~
가성비에서  가심비로~

분명한 건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지더라도 이미 변화된 시스템은 그 이전 상태 그대로는 돌아가기 힘들다는 것이다.

지역 방송 또한 콘텐츠마케팅에서 킬러 콘텐츠의 함정에 빠져서 콘텐츠의 힘만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뚝심은 점점 힘이 빠질 것이다. 콘텐츠와 플랫폼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
콘텐츠 소비행태의 흔적,궤적(사용자 UX 빅데이터)을 뉴미디어 플랫폼으로 모으는 방식에 먼저 적응해야 한다.

그래서 미디어 기업들이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뉴미디어를 하는 거다.

1인 미디어 시장 틈바구니 속에서 고작 조회수 경쟁이나 하자고 지역 방송이 뉴미디어에 뛰어든 게 아니다.

시청률보다 더 정교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비를 효율적으로 투입하고, 될 만한 콘텐츠와 시장을 미리 읽어내기 위함이다. 지역 마케팅 유튜브 방향성도 이런 차원에서 함께 고민해야 전략적인 방향을 제대로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깜(sense)’에 의존하다가는
콘텐츠의 미래가  ‘깜깜’해진다.

디지털 플랫폼에 흔적을 남긴 수용자 UX 데이터를 분석하지 않고  예전 방식으로 의사결정 하던대로 덤비다간 급변하는 취향저격 콘텐츠 시장에선 고위험이다.

제 아무리 천재적인 피디라 할지라도 ‘깜(sense)’에 의존하다가는 그 콘텐츠의 미래가 정말 ‘깜깜’ 해지는 게 요즘 미디어 시장의 현실이다. 콘텐츠 제작방식도 완벽한 기획을 치밀하게 준비하는 기존 제작방식은 좀 내려놔야 한다.

 

하우투 유튜브 채널페이지

 


애자일 전략(Agile Strategy)

빨리 실패해서 제대로 성공하자 !

준비-조준-발사 가 아니라 준비-발사-재조준으로 일단 어설프게라도 빠르게 착수하는 ‘프리토 타입’ 형태로 먼저 최소 비용으로 ‘디지털 플랫폼’에 올려놓고서 재빨리 간을 보고 수집된 데이터로 다음 전략을 채워나가는 게 효율적일 수 있다.
이젠 똑같은 콘텐츠라도 어떻게 서비스되느냐에 따라 콘텐츠 기획. 제작의 접근 방식이 달라야 한다.

잘 만들기만 하면 알아서 팔리던 시장은 저물어가고 있다.
빨리 실패해서 제대로 성공하는 전략-애자일 전략(Agile Strategy)이 콘텐츠 시장 최적화에 더 현명하다고 본다.

가장 좋은 전략은 완벽한 전략이 아니라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이다.

급변하는 시장에서는 예측보다 대응이 중요한 것이다.

 

@산골피디 방송진로 특강

 

콘텐츠냐? 플랫폼이냐?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무의미한 정답을 요구하는 낡고 해묵은 관념적 질문이다.

 

콘텐츠와 플랫폼의 관계에 대한 물음도 마찬가지다.
일단 거친 답으로 일갈하자면~
콘텐츠에 어울리는 플랫폼, 플랫폼에 최적화된 콘텐츠가 그 해답이다.

과거 제한된 방송채널의 권력이 붕괴하고 콘텐츠로 권력이 이동하는 과정에서 콘텐츠 플랫폼의 역할이 등장한다.

콘텐츠의 힘만으로는 권력이 지속되지 않는다.

이번 코로나 사태도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유통방식의 혁명을 가져다주었다.

피디는 킬러 콘텐츠만 잘 만들면 된다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뼈 때리는 충격을 줬다.
지역방송도 케케묵은 킬러 콘텐츠의 함정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야 부활을 꿈꿔볼 수 있지 않을까?
이제 지역방송 피디도 질문을 바꿔야 한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보게 할 수 있는가?” 에서..


“내 고객이 누구이며 어떤 콘텐츠를 원하며
어떻게 직관적인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을까? "

 

안일한 콘텐츠 함정에서 벗어나는 순간 ,,,
거대한 기회가 열린다

*출처: <콘텐츠의 미래> (바라트 아나드 지음)

 

콘텐츠의 미래:콘텐츠 함정에서 벗어나는 순간 거대한 기회가 열린다

COUPANG

www.coupang.com


*관련글: 코로나가 앞당긴 디지털플랫폼의 미래
#최재붕 #change9(p195-p250) 요약 4/5

 

코로나가 앞당긴 디지털플랫폼의 미래 #최재붕 #change9(p195-p250) 요약 4/5

#최재붕 #change9(p195-p250) 요약 4/5 모든 상품은 디지털 플랫폼에서 소비된다. 포노 사피엔스의 생활공간은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동했다. 인류의 삶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옮겨간 현상을 디지털 trans

6mmhhj.tistory.com


#산골피디
#하우투 유튜브
#콘텐츠마케팅
#지역방송
#지역방송 피디
#지역피디
#애자일전략
#Agile Strategy
#코로나시대
#킬러콘텐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