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트렌드 2022] 책에서 뽑은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2022년 유튜브는 과연 숏폼까지 장악할까?” - 강정수 박사
거대한 유튜브 경제의 탄생, 유튜브가 슈퍼 앱(App)이 됐다고 봅니다.
트위치라는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이 인기를 끌자트위치의 여러 기능을 유튜브가 가져왔어요.
틱톡이 인기를 끌자 유튜브 쇼츠(Shorts)를 만들었고요.
라이브 커머스가 증가하자 현재 라이브 커머스 기능을 강화하고 있어요.
매출 전환만 시켜주는 게 아니라, 플랫폼 내에서 결제하고
배송까지 결정할 수 있는 e커머스 플랫폼을 실험하고 있죠.
영상 소비만 장악한 게 아니라, 동영상 콘텐츠를 매개로 우리 생활을 장악하고 있고,
팬덤에 기초해 커머스까지 연결되는 식으로 영향력이 무척 커졌어요.
플랫폼은 어떻게 보면 사회자라고 볼 수 있어요.
모더레이터(Moderator) 역할을 통해 어떤 사람의 발언을 줄일까?
어떤 시각의 발언을 늘릴까? 판단하게 됩니다.
이렇게 가치 판단의 영향이 포함되다 보니 어려운 부분입니다.
지금 콘텐츠 모더레이션의 가장 큰 문제는 신뢰성이에요.
정말 진정성을 갖고 걸러내고 있는가.
“기업은 유튜브에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 김남훈 대표
기업이나 공공 기관의 경우,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잡기 힘들 땐
우선 정보를 잘 아카이빙(Archiving·보관)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유튜브를 직업 운영해보면 바로 알게 되지만, 동영상 몇 개 올린다고 바로 검색되는 건 아니거든요.
정보가 잘 구성된 영상을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에 꾸준히 올리면
개인적으로 필요한 정보가 있는 사람들에게 주목받으며 영상이 노출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레드오션 유튜브에서 크리에이터의 생존 방법은?”-최광백 크리에이터
구독자와 같은 눈높이로 영상을 만들고 소박하고 담백하게,
그리고 디테일하게 대화하는 게 강점으로 작용하는 거죠.
지극히 소탈한 나의 모습 같은 것들로 어필할 수 있는 플랫폼이 유튜브 같아요.
<유튜브 트렌드 2022> 주목해야 할 특징
1.커뮤니티의 연결
구독자수보다 구독자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해지다:
유튜브가 커뮤니티에 어울리는 매체라는 건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마치 친한 누군가가 바로 앞에 있는 것처럼 말하듯 방송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개인적인 일상을 친구에게 이야기하듯 진행하거나,
게임 리뷰를 할 땐 옆자리에서 같이 게임을 하는 친구에게 말하듯 설명해준다.
이런 소통 방식은 유튜브를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만들었다.
그러면서 구독자들은 적극적으로 댓글을 달았다.
2.사회의 연결
소외되고 하찮은 세상의 목소리를 담다:
시각장애인 유튜버로는 최초로 실버 버튼을 받은 원샷한솔은
실제 우리 사회에서 시각장애인이 어떤 대우를 받는지 영상으로 보여주며
사회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신 마비 장애인 박위 씨의 채널 〈위라클〉은 하반신 마비 장애인들의 일상을 보여준다.
정상인과 장애인 커플 이야기, 휠체어 스포츠뿐만 아니라
자신의 다양한 도전을 영상으로 소개하며 하반신 마비 장애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를 높인다.
3.재테크와 부동산을 빼고 유튜브 채널을 논하지 마라!
유튜브 영상을 논할 때 부동산과 주식, 재테크를 빼고 말하기는 어렵다.
은행, 증권 회사, 펀드 회사 등 기업 유튜브는 자체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을
경제 케이블 TV 방송처럼 편성표를 짜서 제공한다.
심지어 미래에셋 〈스마트머니TV〉엔 미래에셋대우 박현주 회장이 직접 출연해
자신의 투자 철학과 노하우를 밝히기도 했다.
제작 콘텐츠뿐만 아니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빠른 정보를 전달하며
구독자 확장과 동시에 고객에 대한 신뢰를 얻고 있다.
4.시간과 공간이 압축된 유튜브
이젠 경제활동 공간으로 확장되다!
우리의 모든 생활과 엮인 유튜브는 새롭고 강력한 경제 공간으로 떠올랐다.
사람들은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얻고 쇼핑을 하며 생활에 필요한 건 무엇이든 소비한다.
기업은 유튜브에 광고를 하며, 크리에이터는 유튜브를 통해 돈을 번다.
생산과 소비가 한곳에서 이뤄지는 세계가 유튜브에 펼쳐진 것이다.
앞으로는 유튜브가 글로벌 경제 권력까지 좌우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렇게 콘텐츠부터 커머스까지, 유튜브는 세상에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을 자신의 영역으로 가져왔다
5.증폭되는 팬덤, 나도 스타다_팬덤 마케팅
2021년 하반기 전 세계를 강타한 ‘오징어게임(Squid Game)’도 마찬가지다.
대표적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넷플릭스를 통해 세계 각지에 전파되면서
무려 81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얻었는데,
그 인기가 확산되고 놀이처럼 전파되는 데 유튜브와 소셜 미디어의 공이 컸다.
OTT는 TV를 활용하면서 수동적 모드에서 집중하며 몰입감 있게 시청하되,
그 콘텐츠가 힘이 생기고 함께 갖고 놀 만한 소재가 있다면
유튜브와 소셜 미디어에서 팬덤 형성과 바이럴(Viral·입소문)이 이뤄지는 것이다.
● 2022년 주목해야 할 대한민국 유튜브 채널 77
1. 1분미만 | 코리아 톱클래스 가성비 넘버원 채널
2. 5분 뚝딱 철학 | 컵라면 잘 익을 동안 소크라테스 뚝딱
3. 건들 건들 | 『총, 균, 쇠』 영상 버전, 근데 여기서 균을 제외한
4. 겨울서점 Winter Bookstore | 겨울님 추천 책이라면 언제든지 OK
5. 곰진이TV GOMJINI TV | 착한 캠핑의 모든 것!
6. 과학하고 앉아있네 | 과학계의 유재석, 박사계의 뮤턴트
7. 귀곰 | 내돈내산 리뷰를 가장 맛깔나게 하는 중년 곰
8. 김광연 | 8년 차 피아노 크리에이터! 난 편집도 잘하지
9. 김사원세끼 | 노포 리뷰계의 콜럼버스, 드립계의 메시
10. 김생못 | 고시원, 원룸 자취남의 생존 요리 채널
11. 김일오 15KIM | 일오 님 뮤비 해설 절대 못 잃오
12. 꽃보다전한길 | 난신적자 참교육하는 국밥플로우 한국사 1타 강사
13. 나몰라패밀리 핫쇼 | 나일론 머스크 도지 갈끄니끄아~
14. 냥숲 nyangsoop | 숲속 작은 집의 요리와 생활, 힐링 맛집
15. 널 위한 문화예술 | 예술 이야기를 맛깔나게 전달하는 스타트업 채널
16. 논리왕전기 | 토크온의 황태자가 유튜브로 넘어왔다!
17. 닥신TV | 중고차 고를 땐 여기가 바이블
18. 덕양소 | 내 또래 3040 남자들 다 이거 본다!
19. 동갑내기영농일기 | 농촌물인데 가족 시트콤, 환상의 짝꿍이 아니라 환장의 짝꿍
20. 딩동댕대학교 | EBS 미친 거 아니야!? ‘아가리 빡세게 닦으면 나가리!?’
21. 땡깡 DanceKang | 아이돌이 집 찾아가서 ‘콜라보’하는 미친 채널
22. 라오스 오지마을 한국인 | 우용이 형은 계속 나가 있어, 채널 떡상하고 싶으면
23. 래춘씨 생존기 |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너무 궁금해지는 채널
24. 매직청소TV | 영상 보다 변비가 해결됐어요
25. 민쩌미 | 초·중딩의 지니 언니가 새롭게 채널을 판 이유
26. 발명! 쓰레기걸 Trash girl | 쓰레기로 만드는 쓸고퀄 리사이클 채널
27. 백년밥상TV | 우리 엄마 따뜻한 잔소리가 그리울 때, 백년밥상TV
28. 백앤아-남매튜브 | 현실 남매의 케미 가득한 클린한 게임 방송
29. 별고래_StarWhale | 나는 한 놈만 조져 - 타이쿤
30. 산하의 썸데이 TV | 일상의 사소함이 모여 거대한 역사의 강을 이룬다
31. 섬마을훈태TV | 훈태는 술 당기는 맛집 아니면 안 가
32. 술맛여행놈 | 내 여행의 목적은 술과 맛이다
33. 썰푸는 그림쟁이툰 | 99%의 영상 조회수가 구독자수보다 많은 채널, 왜?
34. 쓰레기왕국 | 언제까지 쓰레기 왕국의 국민으로 살 텐가?
35. 알리직구 | 어떻게 이런 발상을 했지?
36. 오마이비키 OMV | 열한 살짜리 조카가 친구들하고 노는 채널
37. 우리동네산부인과, 우리동산 | 저 남잔데 이 채널 보고 자궁경부암 백신 맞으러 가요
38. 우엉 ueong | 광고업계 취업하고 싶은 분 이거 보세요!
39. 운동하는 비건_단지앙LOG | 헬창에게 특이점이 왔다 - Only 채식
40. 원샷한솔 OneshotHansol | 세계 최초, 점자 실버 버튼을 받은 유튜버
41. 위라클 WERACLE | 세상에 기적은 있다, 바로 이 채널에
42. 이과장 | 2021 상반기 콘텐츠 킬러 - 좋좋소
43. 이상문tv | 진품명품이 유튜브로 넘어왔다!
44. 이상한리뷰의앨리스 Alice in WonderReview | 가장 깊이 있는 자기 계발, 동기부여 채널
45. 자취남 | 남의 집 구경만큼 재미있는 것도 없더라
46. 전원주택박사 대성부동산 | 2년 만에 전원주택 영상만 1200개!?
47. 정승수 교수의 서울예대 R&B 클래스 | 예대 보컬 전공 교수가 핵인싸면 생기는 일
48. 주연 ZUYONI | 2021 IT 리뷰계의 라이징 스타
49. 중년게이머 김실장 | 리니지 20년 고인물의 인생 전직은 겜튜버다?
50. 지식해적단 | 너, 내 동료가 돼라, 이 세상의 모든 지식을 줄게!
51. 직업의모든것 | ‘제갈건’을 발굴한 리얼 직업 인터뷰 맛집
52. 직키 | 고2 조카의 음악 갬성은 이렇답니다
53. 창캔-하찮은 내인생 | 우리나라에서 20대 청년 백수가 가장 부지런하다
54. 쿠왕 coo king | 쿠왕이라면, 라면이지 쿠앙!
55. 클래식타벅스 | 주제는 클래식, 퀄리티는 마에스트로
56. 티키틱 TIKITIK | 나에게 크리에이티브의 참뜻을 알려준 채널
57. 팩토리 | ‘유튜브’에서 이런 실험이 가능하다고!?
58. 포텐독TV | 2021 최고의 밈! ‘똥 밟았네’가 여기 있다
59. 프응TV | V-log 말고 Bee-log, 앵앵앵~
60. 핏더사이즈 | 옷 잘 골라주는, 동대문에 사는 아는 형
61. 하비 Havy | 노래보다 웃겨서 유명해진 채널
62. 하수구의제왕 | 막힌 내 속도 확! 뚫리는 기분
63. 하이틴에이저 Hi-teenager | 마케터가 10대를 공략하기 위해 꼭 참고해야 할 채널
64. 해리안 Harryan | 찐 남매 바이브는 악뮤 말고 여기도 있다!
65. 희렌최널 Hirenze | 커뮤니케이션 교육 콘텐츠의 끝판왕
66. 히피이모 hippie | 노빠꾸 인생, 그래도 소중해
67. Bora Claire | 옷 잘 입는 전문가 언니의 옷에 관한 모든 것
68. ChooChoo's Story | 야생 다람쥐가 인간과 친해질 수 있다고?
69. Dianry_다이앤리 | 그녀가 호주에서 월 500을 벌게 된 이유는?
70. HongGoGo | 다시 태어난 전직 배우의 세계 여행 인생 유람기
71. Jin & Juice | 한미 커플의 알콩달콩 29금 브이로그
72. NAMMSE 나얼의 음악세계 | 나얼이 픽한 플레이리스트를 여기서!
73. SIMI TV | 황금손 햄스터 집사가 만드는 기기묘묘 놀이터
74. Skye Park 박새늘 | 저 멀리 낯선 누군가를 위로하는 올드 K-팝 싱어
75. w motion | 거짓말 치지 마, 이거 점토 아니고 실물이잖아
76. wineking 와인킹 | 무려 8개 국어를 하는 몸짱 와인 전문가
77. yuza asmr | 상상하는 모든 공간의 소리를 들려주는 소리 맛집
*인용책: 유튜브 트렌드 2022 : 압축된 세계, 유튜브 경제 시대의 탄생(김경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제휴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 리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키워드로 내다보는 라이프 트렌드 3가지 (0) | 2021.12.27 |
---|---|
코로나 여행위기에도 에어비앤비 퍼펙트 부활시킨 역발상 (0) | 2021.12.25 |
한국영화가 넷플릭스 드라마로 간 까닭? <오징어게임> <D.P.> (0) | 2021.11.07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에 가려진 국내 OTT가 준비한 기대작은? (0) | 2021.11.01 |
유튜브 VS OTT , 미디어 시장의 미래는? (0) | 2021.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