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Local Creator) 활성화 창업 지원 공고
예비 창업자, 초기 창업자을 대상으로 창업 지원 사업 공모가 떳어요!
정부 창업 지원 사업들 중 K-Startup(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함께 운영하는 정부창업지원 사업 통합 브랜드)의 "2021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예비) 창업기업 모집"에 대해 알려드림 .
로컬크리에이터(Local Creator)란?
지역의 자연환경, 문화적 자산을 소재로 창의성과 혁신을 통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 지역 고유 특성과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창업가
-모집기간 : 2021. 3.25(목) - 4.29(목)
(서면 ,대면 평가 5월, 최종 선정공지 6월 )
-지원대상 및 지원 내용
1.예비창업트랙(총 50명) : 사업공고일까지 창업경험이 없거나 사업체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예비창업자 (최대 1천만원)
2. 기창업트랙(총 200명) : 사업개시한 날부터 7년 이하 (최대 3천만원)
*신청방법
- K-Startup(www.k-startup.go.kr) 온라인 신청
[로컬크리에이터 비즈니스모델 7가지]
1) 지역가치
지역의 문화나 고유특성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융합하여 새로운 경제적문화적 가치를 창출
->(기대효과) 지역을 콘텐츠로 다양한 비대면 비즈니스모델 창출 가능
2) 로컬푸드
지역 특산물, 특용작물 등 농수산물을 활용한 식품가공 및 유통
-> (기대효과) 위생적인 환경에서 재배되는 스마트팜이나, 농수산 산지와 연결된 구독경제,종자개발부터 유통제조판매 등이 다양하게 결합된 6차산업 발전 (예.식탁이 있는 삶)
3) 지역기반제조업
지역에서 생산되는 소재를 활용하거나 지역특색을 반영한 제조업
-> (기대효과) 수공업과 DIY 활동 증가가 예상되며 로컬제조업으로 육성
4) 지역특화관광
관광자원 (자연환경, 여행지 등)을 활용하여 관광객 유입 확대, 지역 방문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및 자연생태계의 지속가능성
-> (기대효과) VR 등을 활용한 가상 관광, 체험 등의 관광 수요증가 예상
5) 거점브랜드
지역 내 복합문화공간 등 지역거점 역할
지역성과 독창성을 기반으로 지역의 가치를 재창출
-> (기대효과) 쇼핑은 온라인 쇼핑으로 대체, 오프라인 소비는 단순소비보다는 가치소비(Meaning Out)가 중요해져 지역별 거점브랜드 육성이 필요
6) 디지털문화체험
지역별로 역사와 문화가 담긴 유적지와 문화재 등을 과학 기술. ICT를 활용하여 재해석 또는 체험
-> (기대효과) AR, VR 등과 결합된 디지털 문화체험 콘텐츠 시장 확대 예상
7) 자연친화활동
지역별로 상이한 자연환경(바다,산,강 등)에서 진행되는 서핑,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다양한 사업모델
-> (기대효과) 집단적 활동(테마파크)보다는 가족 또는 나홀로 단위의 레저활동(캠핑,글램핑,차박 등) 수요증가 예상
로컬크리에이터(Local Creator)의 7가지 모델을 살펴보니 코로나 이 후 지역화, 디지털 전환이 보다 더 가속화 되고 있는 뉴노멀(New Normal) 시대 맞춤형 창업 지원사업인 걸로 최적화 되고 있으니 사업신청에 참고하시고~
로컬크리에이터 지원사업은 지원 규모는 작지만, 중복지원에 관한 제한사항이 상당히 작기 때문에 이 사업을 잘 활용하시면 경영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고 로컬크리에이터 지원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자체의 다른 지원 또한 노려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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