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편에 이어 마지막 편 지역방송의 크로스미디어 전략 3부는 지식플랫폼<하우투> 운영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실행전략과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2018. 5월부터 실험적으로 도전했던 지역방송 뉴미디어 활성화 프로젝트 지식플랫폼 <하우투> 유튜브 채널은 지역방송 제작지원작으로 선정되어 방통위 정부지원자금 4천만 원으로 세팅하고 론칭한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이다.
정부지원 예산을 초기 자금으로 해서 평생교육 지식 플랫폼으로 채널 콘셉트를 잡았다.
<하우투> 유튜브 채널명은 ‘하루를 우리에게 투자한다면 ‘을 줄여 타이틀 네이밍 포인트로 삼았다.
1일 1 강연 듣기로 일어나는 마음의 작은 변화를 전한다는 MCN 뉴미디어 브랜드다.
지식 플랫폼’ 하우투‘ 멀티플랫폼 운영전략
TV특강 강연자 콘텐츠 데이터를 기반으로 ‘라이프 솔루션 꿀팁’ 모바일 영상 콘텐츠 제작하고,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포스트&블로그 등 모바일 파생 콘텐츠 제작으로 확산시킨 다.(3분 강연영상, 카드뉴스, 강연 리뷰 등 )
3분 소셜 동영상 온라인 콘텐츠는 유튜브를 통해 확산한다. 강연 핵심 내용을 추출한 카드 뉴스는 페이스북’ , ‘네이버 공식 포스트’를 통해 배포하며, 강연자의 문답형 인터뷰 및 함축적인 강 연내용을 ‘ 블로그’를 통해 강연 리뷰 형식으로 확산하고 검색을 노출한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콘텐츠 확산은 강연자에 대한 궁금증과 지식콘텐츠 연결로 결국 본 <하우투> 운영 프로세스를 구 강연 full 버전 시청 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매체력 상승으로 양질의 유명 강연자 출연 섭외가 강화되어 고품질의 강연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될 수 있다.
TV특강 강연자 소스를 바탕으로 한 유튜브형 모바일 영상 콘텐츠 제작한다.
하우투 강연 콘텐츠를 2049대에 맞춰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하여 파생 콘텐츠로 공급, 3분 형태의 메인 하이라이트 영상과 1분 클립 형태의 서브 영상, TV특강 풀영상 시즌에 맞춰 확산시킨다.
‘하우투’ 멀티 플랫폼 운영 프로세스
Step 1. MBC TV특강 방송용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지역 MBC 공동제작)
Step 2.'3분 지식채널-하우투' 모바일 콘텐츠 3분 동영상 큐레이션 재제작(미디어 스타트업)
Step 3. 매거진형 콘텐츠 발행(카드 뉴스, '3분 지식채널-하우투‘네이버포스트 블로그 리뷰)
* 콘텐츠 발행: 먼저 유튜브 3분 영상 오픈 후, 1~2일 간격으로 카드 뉴스,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오디오클립 등 파생 콘텐츠 발행 (주 1회씩)
지역 공중파와 SNS의 융합은 필수 과제
지역 레거시 미디어 뉴미디어 전략의 출발점은 공중파의 효율과 뉴미디어 스타트업의 혁신이 협력을 통해 만날 수 있는 지점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지역 레거시 미디어(MBC 강원 영동)에게는 기존의 방대한 강연 콘텐츠에서 추출한 파생 콘텐츠를 디지털 영상언어로 풀어낼 에디터와 온라인 마케팅 업체가 필요하고~
미디어 스타트업은 페북 웹진, 네이버 포스트 ,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광고 매체사로서 오리지널 강연 콘텐츠가 필요하고~
그래서 협력하는 괴짜 정신으로 뭉치기로 했다.
‘하우투’ 콘텐츠 미디어 커머스 BM 계획
2049세대에 타게팅된 채널 플랫폼을 통해 축적된 고객 유저 데이터로 마케팅한다.
예) 지식 플랫폼 채널 하우투에서 형성된 구독.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접속 유저의 UX(사용자 경험) 데이터를 분석. 자산 화해서 B2B(광고주-고용노동부. 지자체 평생교육원. 청년 일자리 창출 정부기금. 교육컨설팅 에이전시. 지역대학. 출판사. 강연 이벤트사). B2C(유저. 청춘 취준생. 학부모)에 최적화된 BM 전략을 구축한다.
- 출판사 프러모션 니즈에 매칭 하는 BM개발 (저자 책 소개 강연 기획)
- 청년창업 CEO 브랜드 및 기업가정신 홍보(해외 도전 청년 CEO)
- 정부부처. 시책사업 지역 캠페인 홍보예산 활용(지역방송 할당 예산)
- 28부작 시리즈를 on, off-line 서적 출간 “3분 지식채널이 만난 청년 정신”
- 지역 인문학 강연: 지자체 시민아카데미, 진로교육원, 잡월드, 강연 프로그램
강사&강연 콘텐츠 공급 및 컨설팅 BM제안
(지자체별 연 5회 x 8개 시군 = 40개 >>시민아카데미 강연 컨설팅 사업 발주)
로컬을 넘어선 하우투의 도전
한계인 줄 알았던 지역방송이 준 선물~
위기인 줄 알았던 뉴미디어가 지역방송에 오히려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값진 실험!
지역의 한계는 있지만 콘텐츠의 한계를 없다는 걸 새삼 확인하게 된다...
고마운 분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카이스트대학원 #하우투 #3분 지식채널_하우투 #혁신 #성장 #크로스미디어 #산골 피디
#지식플랫폼 하우투
'디지털 플랫폼 도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춘스마트클라쓰 스마트미디어 대상 수상 이유 (0) | 2020.11.01 |
---|---|
청춘스마트클라쓰 과기정통부 스마트미디어 대상 <우수상> 수상! (0) | 2020.10.30 |
지역방송의 크로스미디어 전략 2편 (0) | 2020.10.26 |
산골피디 페북 페이지 게시글 도달5,000건 돌파하며 배운 것들 (0) | 2020.10.25 |
산골피디의 ‘지식플랫폼_하우투’ 지식 창업 도전_애자일전략 (0) | 2020.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