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리더

일잘러 오피스 사무환경 트렌드 3가지

산골 피디 2023. 12. 16. 19:24

엔데믹 이후 직원들의 인식 변화를 감안한 오피스 환경의 핵심 트렌드는 3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1. 몰입
2. 커뮤니티
3. 친환경
 

1. 오피스 트렌드 키워드 : 몰입

최근 열린 북미 최대 사무 가구 박람회인 네오콘에서 외부 방해를 최소화함으로써 업무 몰입을 이끄는 공간을 강조하는 트렌드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하지만 파티션을 높게 치고 집중업무 공간에 들어간다고 해도 노트북과 스마트폰이 인터넷에 연결돼 있는 한 우리는 계속해서 방해 요소에 노출된다. 그러니 앞으로 몰입 공간은 파티션을 높이거나 밀폐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창의적인 솔루션으로 진화할 것이다. 수많은 몰입의 솔루션이 외부 자극을 착안하는 방향으로 발전했지만, 사실 자극을 받아들이는 방법으로도 집중을 이끌어낼 수 있다.
뇌과학에 따르면 우리 뇌는 몸을 움직이거나 감각이 자극될 때 집중 모드로 전환한다.
2010년대 미국에서 유행한 워킹 미팅도 동일한 문화에서 이해할 수 있다.
워킹미팅은 사무실을 벗어나 가까운 거리를 동료와 함께 걸으며 회의를 하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자료를 검색하거나 회의록을 작성하는 방식이다.
운동을 통해 오는 신체 자극과 환경 변화에 따른 감각 변화를 통해 집중력과 창의성을 이끌어낸다.
오피스 공간 안에도 여러 가지 감각적 자극을 의도적으로 배치하고 공감각적 경험을 제공한다면 더 쉽고 빠른 몰입의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외로움이 사회적 질병으로 부상하면서 사회적 처방이 필요하다는 인식도 커지고 있다.
2018년 1월 영국은 고독부 장관직을 신설하고 외로움 퇴치에 약 2000만 파운드 한화 기준 약 325억 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자살률이 증가한 일본 역시 2021년 2월 고독 담당 장관을 임명했다.
한국에서도 외로움이 사회적 문제로 부상했다.
2022년 서울시는 여론조사업체를 통해 한국 사회의 외로움을 측정했다.
그 결과 한국인은 80점 만점에 평균 43.94점을 기록해 사회적으로 심각한 외로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2. 오피스 트렌드 키워드 : 커뮤니티

흔히 고독과 외로움은 은퇴 이후 사회활동이 줄어든 고령층의 문제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경제활동이 많은 세대에서 외로움이 더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제활동이 많은 3040대 외로움 심각

청년들의 경제활동 시기와 결혼이 늦어지고 이혼율이 증가하면서 가족과 친구의 범위가 줄어드는 사회적 변화가 젊은 층의 외로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흥미로운 지점은 세대별 외로움 점수의 차이였다.
외로움을 가장 많이 느끼는 세대는 경제활동이 가장 왕성한 30대와 40대였다.
외로움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커뮤니티에 대한 직장인들의 욕구가 커지는 배경이다.
 

기업이 커뮤니티 역할 해야

서울시연구원이 2019년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외로움은 정부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많은 사람이 사회적 관계를 맺는 기업의 참여와 지원이 절실하다고 분석한다. 기업은 이제  커뮤니티로서의 새로운 역할에 걸맞게 변모될 필요가 있다. 송길영 바이브 컴퍼니 부사장은 이제 기업은 개인들이 모인 집단의 새로운 형태의 소속함과 공통의 정체성을 부여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과거 기업 커뮤니티의 모델은 종신 고용을 기반으로 회사가 나의 일생을 책임지는 모델이었다. 하지만 앞으로 기업은 구성원을 긍정해 주고 포용해 주는 역할이 중시되면서 구성원의 성장을 도우며 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의 형태로 진화하게 될 것이다. 우선순위에서 밀리던 라운지와 같은 사회적 교류의 공간이 이제 오피스에서 필수적 요소가 됐다.
 

오피스 안 소셜 공간 중요성 확대

2023년 오피스 공간 데이터베이스(출처:퍼시스)에 따르면 사람들이 모이고 일하고 이야기하고 교류하는 소셜 공간은 전체 오피스의 55%가 될 정도로 보편화됐다. 오피스 소셜 공간의 비중이 이전보다 훨씬 더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서울 여의도 퍼시스 커뮤니티 오피스는 앞으로의 오피스는 함께 모여 일하고 소통하는 커뮤니티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트렌드를 반영한 체험형 워크라운지다. 전체 면적의 80% 이상 다양한 형태의 소셜 공간과 협업 공간으로 구성해 구성원 간의 유연한 연대를 도모하고 있다. 실제 방문자 중 팀 단위 예약 건이 63%를 차지할 정도로 유연한 팀 활동과 협업 공간에 대한 구성원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오피스 트렌드 키워드 : 친환경

환경에 대한 경각심과 친환경 오피스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시회적인 환경 경각심과 기업의 친환경 경영이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ESG가 오피스와 구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더구나 친환경 오피스는 건축과 부동산에서 중요한 가치 상승의 이슈가 되었다.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 속에서 지속 가능한 전략은 기업의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자리 잡았다. 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면서 친환경을 내거는 브랜드와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수박 겉밟기식으로 친환경을 외치는 기업은 그린워싱(green washing)이라며 오히려 역풍을 막기도 한다. 앞으로 오피스에서도 ESG가 주요한 키워드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똑똑한 소비자뿐 아니라 능력 있는 인재들은 기업이 정말로 좋은 사회와 환경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주목한다. 특히 앞으로 오피스에 들어올 제트 세대와 알파 세대는 ESG를 기업성장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기고 있다. 잡코리아에서 최근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구직자 64.4%가 ESG 경영 여부를 구직시 중요한 고려 요소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해 건축과 부동산 시장에서도 친환경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뉴욕시는 2024년부터 이산화탄소를 일정량 이상 배출하는 기업의 탄소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탄소세를 피하려면 기업들도 비용을 투자해 오피스 건물을 친환경적으로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다.
오피스 시장에서 건축물 인증제도인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인증 획득이 주류가 될 것이다.


친환경 오피스는 3가지

첫째, 친환경 인증 오피스 빌딩 증가

기업이 친환경 인증을 받은 빌딩 선택하고 오피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친환경 인증을 획득하는 것이다. 한국의 부동산 시장에서도 5년 내 준공 건물 중 친환경 인증을 받은 오피스 비율이 전체의 68%로 이는 홍콩 상하이보다 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둘째, 탄소 저감 제품 사용

인테리어는 오피스 구축 과정에서 건물 다음으로,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분야다.
최근 인테리어 업계에서도 다양한 탄소 저감 제품을 내놓고 있다. 플라스틱 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나무 무늬 필름이나 페트병을 재활용한 원사를 이용해 만든 카페타일 등이 대표적이다. 오피스 가구에서도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업사이클 제품 라인 구성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2023년 레오콘에서도 자사 제품의 페플라스틱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소재를 사용했다고 홍보하는 업체가 많았으며 업사이클 소재에 관한 특별 전시도 마련됐다. 퍼시스 역시 2022년 출시한 리아드 시리즈의 아클과 재생 펫 에코보드 소재 섞어 만든 전면 스크린 파티션과 측면 스크린 파티션을 추가했다.
 

세 번째 오피스 운영도 친환경 가치 추구

최근 일상에서 직원들이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직원 경험을 설계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친환경 스타트업 트레슈버스터지는 사내 카페에 다회용 컵을 제공해 1회용 쓰레기를 줄이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소셜벤처 수퍼비는 캔 페트병 우유팩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리사이클 기기를 제한한다.
네이버 제이 4호 네이버 1784의 경우 조직 구성원들이 재활용에 참여할 경우 크레디트를 받고 1회 사내 카페에서 포인트처럼 사용할 수 있게 이처럼 조직 구성원의 일상적인 실천이 지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경험을 구성원에게 제공할 때 친환경 오피스에 대한 직원들의 인지도와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정리하며

오피스 환경 구축에는 1.몰입  2.정서적 케어 .3.친환경 실천의 3 가지 키워드를 통해 오피스 환경이 직원에게 제공해야 하는 경험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렇다면 이 같은 오피스 환경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축하는 게 효과적일까?
 

오피스 환경 구축에 필요한 3가지

오피스 환경 구축은 몰입, 정서적 케어, 환경 ! 이 3 가지 키워드를 통해 오피스 환경이 직원에게 제공해야 하는 오피스 경험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렇다면 이 같은 오피스 환경은 구체적으로

6mmhhj.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