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솔루션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들 태도 4가지

산골 피디 2024. 6. 24. 11:48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들 태도 4가지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들 태도 4가지

 

자극과 반응 사이에 심리적 공간이 없으면 감정 조절이 힘들어진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내면이 단단하면 세상에 덜 휩쓸리고 내가 목적한 바를 더 빨리 성취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들 태도 4가지를 확인해 보자.


1.'결국 잘될 거야"라고 믿는다

현명한 사람들은 어떤 상황이 펼쳐지든
'결국 다 잘될 거야 라는 믿음을 기본적으로 갖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자기 암시는 우리의 마음가짐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전달하면, 그것이 실제로 우리의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는 현실적 낙관주의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국 잘될 거야"라는 믿음은 단순한 맹목적 낙관주의와는 다르다.
무조건적으로 성공을 확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선택을 믿고, 할 수 있는 만큼 나아가는 것이다
그래서 결과에 연연하기보다는 과정을 즐길 줄 알고, 성취에 대한 강박이나 집착이 없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만든다.



2. ‘이 정도쯤이야’라고 생각한다

힘든 일이 봉착했을 때나 어려운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도 '이 정도쯤이야 라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오히려 좋아'라고 상황을 다른 각도로 바라본다. 

"이 정도쯤이야"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문제를 상대화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문제를 절대적인 것으로 보지 않고, 상대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

지금 이 어려움이 일시적이며, 더 큰 그림에서 보면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그래서 "이 정도쯤이야"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높은 회복탄력성을 가지고 있다.

 

성공이나 결과에 연연하지 않기 때문에 실패나 완벽에 대한 부담을 갖지도 않는다.
"실패하면 어때, 안 되면 말고'라는 생각이 오히려 상황을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끈다.

평소에 명상,운동, 취미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고, 상황을 가볍게 받아들인다.

 

3.'그럴 수 있지'라고 받아들인다

어떤 일에서든 사람들 사이에선 의도치 않은 오해와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럴 때 현명한 사람들은 설령 상황이 내 뜻과는 다르게 펼쳐질지라도 꼬인 마음으로 받아들이거나 흥분하지 않는다.
자기만의 사정이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하기에 '나라면 안 그래'라는 고집으로 내 입장을 들이미는 대신 '그런 상황이면 그럴 수 있어'라는 역지사지로의 마음으로 상대의 입장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식으로 타인에 대한 관용이 높다. 타인의 실수나 부족함을 이해하고, 더 나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타인에 대한 관용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한다.

  • 공감: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 용서: 타인의 실수를 용서하고, 이를 통해 더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 이해: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상황을 고려한다.

 

4. '내가 왜 그 사람 때문에‘라고 선을 긋는다

그러나 역지사지가 안 통하는 예외의 상황도 있다.
보통의 상식을 넘어 일방적이고 반복적으로 무례하게 굴거나 안하무인인 사람들에겐 단호함을 선택한다.

"내가 왜 그 사람 때문에"라고 선을 긋는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독립적이다.

타인의 감정이나 행동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관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래서 아무렇지 않게 남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한테는 내가 왜 저 사람 때문에'라고 확실하게 선을 긋는 것이다.
'저 사람은 나를 흔들 만큼 중요한 사람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며 셔터를 내리고, 그 사람이 보내는 무의미한 자극엔 그냥 무반응으로 흘려보낸다. 
결과적으로 "내가 왜 그 사람 때문에"라고 선을 긋는 사람들은 건강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고,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관계가 더 잘 유지되기 때문이다.

 "내가 왜 그 사람 때문에"라고 선을 긋는 태도는 감정적 경계를 설정하고, 자신의 정신적 건강을 보호하는 이러한 태도는 자기 보호, 자기 주도성, 감정적 독립, 건강한 인간관계, 긍정적 사고방식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결론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들 태도 4가지를 잘 살펴봤다. 이러한 4가지 태도만 명심해서  꾸준히 실천하면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는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오늘도 아자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