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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플랫폼 도전기

지식콘텐츠로 미디어커머스에 입문하는 길

by 산골 피디 2020. 9. 20.

레거시미디어가 미디어커머스 입문하는 길은?


홈쇼핑 따라하기가 아니라 콘텐츠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하지 않을까?


어제 8시간 논스톱으로 진행된 대한민국 #샐리던트 대상으로 론창한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 반응 댓글 수준이 기대 이상으로 너무 높았다..

청춘스마트클라쓰 양방향 서비스 중 댓글

 



콘텐츠를 일방적인 공중파 채널로만 내보냈으면

기대하기 힘들었을 양방향 결과치다.


공중파는 3살~80살 까지를 블특정 대중을 상대 하니까 중1 수준에 맞춰야 기본 시청률이 나온다고

신입 PD 때부터 귀가 따갑게 듣고, 배우고, 만들어 왔는데..ㅠㅠ


그동안 배웠던 철칙이 무너지는 걸 요즘은 감당이 안될 정도로 너무 많이 자주 경험하고 있다.

이제는 역시 콘텐츠를 만드는 방식보다 더 중요한 것은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방식임을 실감한다!!

 

 

 

 

 

 

 


#서비스_저널리즘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 이전에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콘텐츠를 누구에게 어떻게 서비스할 것인가?

콘텐츠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생기고,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지면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고,

이런 커뮤니티가 팬덤으로 커지게 되면~커머스가 창출된다.


미디어커머스는 이런 유기적 과정을 거쳐 성장한다.

 

 
일명 4C 전략이다.
Contents
Communication
Community
Commerce

 


어설프게 지역 경제가 위기니까 지역특산물 팔아야 한다면서, 지역공중파가 유튜브나 네이버 채널로 홈쇼핑 방송 흉내를 내는 것이 정말 지역 방송으로서 포지셔닝을 잘 하고 있는 지도 모르겠고..ㅠㅠ

 


피디는 킬러 콘텐츠만 잘 만들면 된다는

해묵은 ‘킬러 콘텐츠의 함정’에서 허우적 대는 게 옳은 지도 잘 모르겠다.

 


분명한 건...
이번 #청춘스마트클라쓰 플젝은 성장하는 배움을 줬다.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에서 생존하기 위해선 어설프게 남의 것을 흉내내느니..

내가 부족한 것을 나 보다 훨씬 더 잘하는 파트너와 협업해서 마켓쉐어를 넓히는 길이

성과를 제대로 낼 수 있는 가장 현명한 전략임을 알게됐다. 성장통 마저도 고마운 프로젝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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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김민식PD(mc) x #최재붕교수 (게스트)

<2부>
#김주하대표x #김민식PD
mc 게스트 구분 없이 프리 토크

<3부>
#김민식PD(mc) x #존리대표(게스트)

 

청춘스마트클라쓰 서비스 현장

 


#청춘스마트클라쓰
#비대면랜선강연토크
#나는질때마다이기는법을배웠다 -김민식 저
#체인지9 -최재붕교수 저
#부자의말센스- 김주하대표 저
#존리의부자되기습관 -존리대표 저
#포스트코로나
#하우투
#강연남 페북 라이브
#MBC강원영동
#강남1인가구커뮤니티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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