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 공간을 할애할 때 생기는 이점
슐트는 흥미로운 연구에 대해 들려주었다.
아주 바쁜 병원 이었다. 수술실은 언제나 예약이 꽉 차 있고 응급 환자는 계속 밀려들었다.
응급 환자가 들어오면 예정된 수술이 취소되었기 때문에 일정을 새로 잡아야 했다.
의사들이 장 시간 일했음에도 환자들은 오랫동안 기다렸다.
모두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었다.
완전히 엉망이 된 이 시스템을 해결하기 위해 고용한 컨설턴트는 이렇게 조언했다.
“시스템에 여유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응급 환자를 위한 수술실 하나를 항상 비워두세요.”
의사들은 지금도 바쁜데 그럴 수 없다며 반발했지만 컨설턴트는 단호했다.
결국 병원은 그 조언에 따랐다.
신기하게도 이후 상황은 개선되기 시작했다.
예약된 수술이 미뤄지지 않았고, 의사들은 더는 오랫동안 일하지 않아도 되었으며, 서류 작업도 제대로 이뤄졌다.
여유 공간이 생기자 시스템 전체가 더 효과적으로 돌아가게 된 것이다.
슐츠는 같은 방식을 일정에 적용했다.
“저는 지금도 여전히 시간 계산을 잘 못합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2시간씩, 금요일 오후 2~4시를 스스로에게 여유 시간으로 주기 로 했습니다.
그 시간 동안 뒤처져 있는 과제를 따라잡거 나 미처 못 끝낸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을 수도 있고,
중요한 일에 대해 깊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시간을 여유 공간 slack이라고 부릅니다.
숨 가쁜 일상을 헤쳐나가기 위해서 여유 공간을 마련하고 활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일을 더 효과적으로 처리하도록 만들어 주니까요.”
*인용책:솔로워커, 미치지 않고 홀로 일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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