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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플랫폼 도전기

티스토리를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시키는 7가지 방법

by 산골 피디 2022.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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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를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시키는 글쓰기는 어떻게 가능할까요? 그동안 네이버 검색 엔진은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를 네이버 검색 상의 노출시키지 않았어요.
하지만 최근 티스토리도 네이버 뷰(View) 탭에서 노출이 되고 있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검색 엔진에 최적화돼있어서 불과 두 달 전까지만 하더라도 다음 상이 노출이 60% 이상이었는데 요즘은 네이버 검색이 다음 검색을 앞지르고 있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유입되는 경로 중 '네이버 검색'이 40% 이상을 차지하고 '기타/직접 유입'이 60%네요. 그러니까 티스토리에 네이버 검색 로직에 따라 올바른 포스팅을 통해 네이버 상위 노출이 가능하고 그로 인해 유입 증가에 따라 구글 에드센스 수익도 높아지겠지요. 네이버 검색 순위 알고리즘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잘 맞춘 블로그 글쓰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결론입니다.

산골피디 티스토리 통계 캡쳐(=사잔)
산골피디 티스토리 통계 캡쳐화면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바뀐 로직은?

네이버 상위 노출된 블로그 포스팅은 네이버 검색 로직에 따라 그 순위가 달라지는데요.

기존 네이버 검색은 2가지 기준으로 움직였습니다.
 
1.씨랭크(C-Rank) 
기존 저자(Creator) 평판 중심의 랭킹 알고리즘
 
2. 다이아(D.I.A, Deep Intent Analysis)
개별 이용자 패턴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
 

그러나 최근 네이버는 검색 알고리즘에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검색 시스템 전반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하기 시작했지요. 즉 「"통합검색"에서 "개인 맞춤 검색"으로 변환」하겠다는 의지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캠핑'을 검색할 경우 관련 키워드는 글램핑, 차박, 캠핑장 등 이용자와 주어진 상황에 따른 "검색의도"가 다른 키워드에서는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까지 반복적인 검색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이처럼 네이버는 기존 통합검색이 제공하던 이미지, 동영상, 쇼핑, 지식iN 등 정형화된 컬렉션 단위 검색으로 이용자가 만족한 검색 결과를 얻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검색 키워드에 맞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넘어 숨겨진 검색의도까지 찾아서 제안」하는 것을 시도했어요. '캠핑'을 검색하면 사용자 연령, 성별에 따라 관심사를 높일만한 순서대로 △캠핑 준비물 리스트 △초보 캠핑 △탬핑 장비 △차박 용품 △강원 캠핑장 등 다양한 주제별로 「스마트블록」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말하자면 정답을 알려주는 주는 것보다 해답을 찾아가는 개인 맞춤형 솔루션 방식으로 바뀐 거죠.


「에어서치(AiSearch)」
정답 검색>>관심사 탐색으로!

네이버는 사용자 관심사에 포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검색엔진 「에어서치(AiSearch)」을 출시했어요. 즉 「에어서치(AiSearch)」는 “AI(인공지능)”과 “검색(Search)”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이지요.
「에어서치(AiSearch)」는 소비자 개개인의 “관심사 탐색”으로 확장되는 것을 의미해요. 기존의 '통합 검색(정답 검색)'과의 가장 큰 변화는 고객의 다차원적인 의도 기반으로 변화되었다고 하네요.
「에어서치(AiSearch)」는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사용자의 활동 이력을 활용하여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경험을 제공해서 사용자의 관심사와 취향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게 되지요. 이처럼 같은 키워드를 검색해도 개인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는 ‘스마트블록’ 이란 서비스를 만들어요. 사용자가 검색어를 막연하게 입력해도, 검색의도와 사용자 취향에 최적화된 주제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블록 형태로 제시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지요. 네이버는 「에어서치(AiSearch)」을 통해 이용자의 포괄적인 의도를 답은 키워드 중심으로 '스마트블록化'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렇게 되면 뷰(View) 탭에서 1위 하던 포스팅이 '스마트블록'에서는 다른 수십 개의 포스팅과 묶여서 보이게 되어 기존 500위에 있던 포스팅도 첫 화면에 노출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검색자의 의도와 취향을 반영한 주제들이 모두 스마트블록化되기 때문이에요.

네이버의 '스마트블록'이 적용된 검색 결과 화면. (사진=네이버 The Life 블로그)
네이버의 '스마트블록'이 적용된 검색 결과 화면. (사진=네이버 The Life 블로그)


"인기 주제 둘러보기" 항목이 스마트블록 알고리즘의 결과이다! 앞으로 변화하는 네이버 에어서치 '스마트블록'에 맞춘 글쓰기를 할 줄 안다면? 새로운 기회가 아닐까 싶네요.

네이버가 「에어서치(AiSearch)」 스마트블록을 적용하고 있지만 기존 검색 로직인 "씨랭크(C-Rank)" "다이아(D.I.A, Deep Intent Analysis)"는 계속 유효해요.
오히려 "씨랭크(C-Rank)" 주제는 더욱 세분화되지요.
첫때, 블로그 제목이 매우 중요해요. 인공지능(AI)은 제목을 읽고 해당 블로그 전체를 분석해요. 따라서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주제에 대한 모든 내용을 포함하도록 하세요.

첫째,블로그 제목을 잡을 때 핵심 키워드는 가능하면 앞쪽에 넣어주고 검색자 의도를 예측한 키워드를 정하도록 하세요.
예를 들어 '분당 맛집'이라고 검색하면 '분당 맛집 관련 인기 주제 둘러보기'라는 스마트블록이 1번째 노출되어요.

둘째, 블로그 본문 작성 시 초반 5줄이 가장 중요해요.
인공지능(AI)은 초반 5줄을 통해 본문 내용을 '부분적으로 분석'해요. 본문 초반 5줄 본문이 어떤 내용인지 3줄 내외로 요약하고, 그다음 메인 키워드를 3번 정도 반복하여 사용하고, 검색자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글쓰기 맥락을 잡으세요.

구체적인 글쓰기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티스토리 포스팅 7가지 비법을 요약해 봅니다.


네이버 상위노출 티스토리 글 7가지

1. 정보 체크리스트를 정리해주는 글
(ex. 구글 SEO 체크리스트)

2. 방법을 차근차근 알려주는 글
(ex.조회수 높이는 글 쓰는 방법)
 
3. 실제 케이스 스터디 한 글
(ex.채널 운영 후 살펴본 블로그 마케팅 전략)

4. 자주 하는 질문과 답변
(ex.블로그 초보가 자주 묻는 5가지 질문과 답변)

5. 비교
(ex.콘텐츠 마케팅 vs 퍼포먼스 마케팅)

6. 질문형
(ex.네이버 검색은 어떤 글을 상위 노출할까?)

7. 큐레이션
(ex.블린이들을 위한 필독 글쓰기 모음)


정리하며

현재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취미나 인테리어, 레시피, 원예 등 라이프스타일 관련 키워드 일부에만 적용되고 있는데 계속 점진적으로 확대되겠지요. 스마트 블록을 위한 빅데이터가 누적되면, 앞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마다 수백만 개의 스마트블록을 자유자재로 조합해 수천만명의 사용자에게 서로 다른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일상에서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검색 결과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도 사용자의 검색 편의성과 가독성에 도움이 되는 방안으롤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 네이버 검색에 쉽게 노출되어 유입을 증가시키고 수익화도 가능해질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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