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뉴스 모음

'클린강원패스포트' 출입인증과 방역패스 한 번에 가능

by 산골 피디 2022. 1. 29.

'클린강원 패스포트' 출입인증과 방역 패스 한 번에 가능

 
강원도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전국 최초 시행한 전자출입 시스템 ‘클린강원 패스포트’ 의 성공적인 안착 후,
방역패스 도입 등의 정부정책 변화에 발맞춰 다시 한 번 프로그램 고도화 사업을 추진합니다.
클린강원 패스포트는 2021년 12월 기준 앱가입은 715,163명, 가맹업소 는 45,078명에 이르는데요.
 강원도는 2021년 대부분의 다중이용 시설에 방역패스가 도입되면서 이용객과 사업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한 번의 인증으로 전자출입 뿐 만 아니라 방역패스 기록까지 확인 가능한 ‘일원화된 클린 강원 패스포트’를 1월28일(금)부터 선보인다고 하네요.

 
클린강원패스포트는 강원도 내 71만5,163명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전자출입관리시스템이지만 그동안 백신 접종 기록과 연동이 되지 않아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졌습니다.
질병관리청이 그동안 네이버, 카카오 등 대기업에는 권한을 허용한 반면 강원도에는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비판이 계속되자 질병관리청은 클린강원패스포트에도 국민 예방접종 기록을 연동해 백신패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승인했고,1/ 28일부터는 클린강원패스포트에서도 방역패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강원도는 기존 태그 방식의 출입인증 기능에 질병관리청 접종정보를 연계, 한번에 인증이 가능하도록 연계 작업을 진행 중이다. 사용자들은 앱 업데이트를 통해 인증이 가능할 예정이며, 가맹점 가입자들은 별도의 장비를 구입하거나 인증 방식을 변경하지 않아도 출입 인증을 확인할 수 있다. 음성 안내 기능도 도입됩니다.
강원도는 기존 NFC 태그방식의 클린강원 패스포트 출입인증 기능에 질병관리청 접종정보를 연계해 전자출입과 방역패스 기록을 한 번에 인증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청과 함께 정보연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종욱 강원도청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강원도 코로나 19 방역의 대표적 성공모델인 ‘클린강원 패스포트’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앱 고도화를 통해 관광활성과 방역시스템을 아우르는 도민에게 가장 가깝고 편리한 서비스로 자리매김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강원도형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인 클린강원패스포트 앱 하나로 전자출입명부와 방역패스가 동시에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예방접종 정보, PCR 음성 정보, 예방접종 예외 또는 금기자, 또는 완치자의 경우 등 접종 및 검사 정보를 바탕으로 방역패스 적용대상자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클린강원패스포트 앱을 통해 보여주게 됩니다.
클린강원패스포트 앱을 업데이트 하게 되면 하단에 [방역패스]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I-PASS처럼 백신접종정보 가져오기를 터치하면 개인정보 활용 동의 및 실명인증을 거쳐 방역패스 적용 화면이 앱 화면에 나타납니다.
 
 
앱 사용자들은 기존처럼 동일하게 NFC 인증을 하게 되면 출입 인증과 접종완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출입 인증시 “접종완료자입니다”라는 음성 안내를 통해 이용자나 사업주도 쉽게 접종 확인을 할 수 있으며, 화면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이용과정에서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출입인증과 방역패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됐으며, 사업주는 별도의 장비 구입이나 인증 방식의 변경없이 서비스 적용이 가능합니다.
 
 
 

클린강원 패스포트 앱 실행방법(철처=강원도)

 
1. Play 스토어(안드로이드폰) 또는 앱스토어(아이폰)에서 [클린강원패스포트] 검색 후 업데이트/설치해 주세요.
2. 스마트폰의 설정에서 NFC [기본모드] 또는 [읽기/쓰기]로 설정해 주세요.
3. 스마트폰의 미디어 음량을 높여 주세요.
4. 클린강원패스포트 설치 된 장소에서 NFC 인증해 주세요.
5. 방역패스 적용대상자 분들은 스마트폰에서 “접종완료자입니다” 음성 안내가 나오며,
미적용자의 경우 “딩동” 소리가 나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