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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뉴스 모음

코로나 국민상생 지원금 신청 지급처 자주 묻는 질문 FAQ

by 산골 피디 2021. 9. 5.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 지급 자주 묻는 질문  FAQ


Q1.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지급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A : 2021년 6월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 80%인 가구에 한해 지급됩니다.
단,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에는 일부 특혜가 적용됩니다.
*건강보험료 관련 문의(건보공단) : 1577-1000


Q2. 건강보험료가 과도하게 책정되어 있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A : 건강보험료 과다 책정으로 지원금 지급이 불가한 경우,
국민신문고(온라인) 혹은 읍면동주민센터(오프라인)에서 이의신청을 통해 재심사 요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구원수가 실제와 다른 경우에도 해당 창구를 통해 이의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일반문의(행안부) : 1533-2021


Q3. 국민지원금은 얼마를 받게 되나요?
A : 국민지원금은 1인당 25만원이 지급됩니다.


Q4. 제가 지원금 지급 대상인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A : 지원금 지급대상 조회는 '국민 비서 알림서비스' 및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Q5. 국민지원금은 실물카드로만 받을 수 있나요?
A : 그렇지 않습니다. 국민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뿐만 아니라
모바일 상품권과 지류 상품권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Q6. 세대주만 지원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A : 이번 국민지원금은 '성인 개인별 신청수령'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내 세대주가 신청해서 대신 수령하는 것으로 합니다.


Q7. 개인적인 사정으로 성인 세대원의 지원금까지 대신 신청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나요?
A : 지급대상자의 법정대리인이거나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혹은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일 경우
성인 세대원의 지원금을 대리 신청 및 수령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리인 신분증 등 각종 서류가 필요하며 주민센터에서 직접 신청 하셔야 합니다.


Q8. 세대주가 성인이 아닌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미성년자 세대주의 경우 체크카드 및 본인계좌와 연결된 모바일·카드형 상품권 등으로도 직접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Q9. 자녀가 학생이라 대신 받게 되었는데, 세대원 수가 이상해요.
A : 가구원 수 산정은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세한 기준 문의는 보건복지부 콜센터(국번없이 129)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Q10. 지원금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A : 제로페이를 통한 지원금 신청은 해당 링크(https://support.zeropaypoint.or.kr)에서 가능합니다.
* 신청 시작일인 9월 6일부터 서비스 예정

 


Q11. 전국 어디서나 제로페이 국민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나요?
A : 제로페이 결제는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지만,
국민지원금의 경우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여부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 지원금 지급이 불가합니다.


Q12. 신청가능한 날짜가 아니라고 나옵니다.
A : 지급 첫 주차는 요일별로 5부제가 적용되어 신청 가능한 날짜가 정해지게 됩니다.


Q13. 전국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가요?
A : 국민지원금은 신청자가 거주하는 지역 내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용처는 사용처 검색 홈페이지 및 지맵(Zmap)에서 지도를 통해 조회 가능합니다.
* 다만, 특·광역시는 광역단체 내에서 사용 가능하며, 도는 기초단체(시·군) 내에서 사용처가 제한

* 사용처 홈페이지 : 국민지원금사용처.kr
** 지맵 링크 : http://onelink.to/tjzjve

※ 제로페이 국민지원금 지급 가능 지역
서울, 전남(곡성), 충북(진천), 강원(춘천), 경북(고령),
경남(창원, 진주, 통영, 김해, 밀양, 거제, 함안, 고성, 남해, 산청, 함양, 거창, 사천)


Q14. 지원금 사용처 기준이 궁금합니다.
A : 국민지원금의 사용처는 지역사랑상품권의 사용처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단, 사행산업, 중소기업이 아닌 기업이나 자치단체 조례로 제외한 업종 또한 사용제한 대상입니다.


Q15. 제로페이 가맹점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인가요?
A : 각 시/도 내 모든 제로페이 가맹점이 반드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인 것은 아닙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중 대형점포와 지역 제한업종 등이 포함된 점포는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Q16. 원하는 가게가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인지 몰라서 방문이 망설여집니다.
A : 국민지원금의 사용처는 거주 지자체의 홈페이지 또는 지역사랑상품권 별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처 검색 홈페이지 및 지맵(Zmap)에서 지도를 통해 국민지원금의 사용처 조회가 가능합니다.

* 사용처 홈페이지 : 국민지원금사용처.kr


Q17. 국민지원금 결제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 제로페이 앱 설치 후 “모바일상품권 구입&결제”에서 국민지원금 우측 결제하기를 누릅니다.
그 후 결제화면에 생성된 QR코드 혹은 바코드를 가맹점에 제시하거나,
가맹점에 비치된 QR키트를 결제화면 내 카메라로 직접 스캔하여 결제하면 됩니다.


Q18. 결제 취소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 소비자께서 직접 QR키트를 찍으신 경우, 가맹점주분의 어플(제로페이 가맹점용)로 손쉽게 결제 취소가 가능합니다.
혹은 직원분께서 소비자님의 QR코드 혹은 바코드를 스캔한 경우,
결제 취소 설정 후 본인의 바코드를 다시 생성한 후 제시해주시면 됩니다.

 

 



Q19. 국민지원금으로 결제를 했는데 제 계좌에서 돈이 나간 것 같아요.
A : 사용하시는 결제 앱 내에 “계좌 출금 결제” 또는 “내 계좌에서 결제”로 결제하셨을 경우 개인 계좌에서 금액이 출금됩니다.
고객센터로 결제 매장, 날짜, 시간을 전달해주시면 정확한 결제 기록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제로페이 국민지원금 고객센터 : 1644-0079


Q20. 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A : 국민지원금은 2021년 12월 31일(금)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지원금 지급 신청은 10월 29일(금) 18시에 종료되오니 늦지 않게 신청해주세요.


Q21. 지원금이 조금 남았는데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나요?
A : 지원금은 현금화가 불가능하며, 사용일자가 지나면 만료처리 되어 국고로 환수됩니다.


Q22. 최근에 이사를 왔는데, 제로페이로 지원금을 받고싶습니다.
A : 거주지 이동을 하신 경우, 국민신문고 및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 절차를 거쳐 인용되면 사용처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기존에 지원금을 발급받아 이용하신 경우 상품권 및 선불카드로만 재발급이 가능하며,
지원금 신청을 아직 하지 않으신 경우에 한해 제로페이 및 타 지급 수단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Q23. 지원금이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A : 과다지급되었다고 확인된 경우, 해당 액수만큼 환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금이 갑자기 소멸된 경우, 지자체 주민센터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Q24. 국민지원금 결제 가맹점으로 등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제로페이 홈페이지 접속 후 “가맹점 신청 > 가맹점 조회/신청” 메뉴에서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을 먼저 하신 다음 고객센터로문의하시면 됩니다.
* 제로페이 고객센터 : 1644-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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